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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경회첩(耆社慶會帖)

_ 조선 1744년, 비단에 채색, 국립중앙박물관 기사경회첩은 영조가 51세 되는 1744년 9월 기로소(耆老所) 입소를 기념하여 제작한 화첩이다. 서문, 어제(御製), 선온시(宣醞詩), 그 해의 기로신(耆老臣)의 초상화, 행사도, 화원(畵員) 명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로서 의례 과정을 묘사한 행사도 중 영수각친림도(靈壽閣親臨圖)는 영조가 9월 9일 어첩(御帖)을 보관하는 영수각에 방문하여 기로소 의식을 행하는 장면이다. 오른편의 영수각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정사각형 공간에 기둥만 세워 계자난간이 둘려져 있으며, 가운데에 방 1칸 정도의 공간을 둔 특이한 형태의 건축이다. 이러한 건축 양식은 고운사의 연수전에서도 보인다. 2022.09.13, 불교중앙박물관_등운산 고운사 전시자료 ▼보시고 유익..

진천 송씨(鎭川 宋氏) 시조(始祖) 송인(宋仁) 묘

충청북도 기념물 제91호 _ 진천 송인 묘소 (鎭川 宋仁 墓所) 수량/면적 : 일곽(690㎡) 지정일 : 1994.01.07 소재지 : 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두촌리 산 391-3 소유자(소유단체) : 진천송씨대종회 고려 인종 때 공신으로 진천 송씨의 시조인 송인의 묘소이다. 송인은 고려 인종 4년(1126) 이자겸의 난 때 인종을 호위하다가 척준경의 반란군들에 의해 살해당했다. 난이 끝난 후 평장사(平章事)라는 고려시대 최고의 벼슬자리에까지 이르렀다. 송인은 ‘진천백’이라는 벼슬을 지냈는데, 당시 ‘백’이라 하면 그 고을의 행정, 사법은 물론 경제에 관한 모든 일들을 다스리는 높은 벼슬이었다. 송인은 진천백으로 있을 때 고을 사람들이 보다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밤낮으로 노력하였으며 모든 일을 공정히 ..

유영국(劉永國)의 <움직이는 산>

_ 유영국(劉永國, 1916~2002, 경북 울진), 1980, 캔버스에 유채, 91×116.8cm, 서울미술관 유영국(劉永國, 1916~2002, 경북 울진) 1916년 경북 울진에서 태어난 유영국은 1935년 동경 문화학원(文化學院)에 진학하여 당시 일본에서 가장 전위적인 미술운동이었던 추상미술을 수용했다. 1947년 김환기(金煥基, 1913~1974), 이규상(李揆祥, 1918~1967) 등과 함께 한국 최초의 추상미술그룹이었던 '신사실파(新寫實派)'를 창립했고, 이후에도 모던아트협회, 신상회 등 한국의 전위적인 미술 단체를 이끌며 한국 모더니즘 미술 정착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일본에서 그림을 배우던 시기까지만 해도 서구 모더니즘 미술의 형식을 실험적으로 모방하는 경향이 두드러졌지만, 해방 이후..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1호_진천 신헌 고가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1호 _ 진천 신헌 고가 (鎭川 申櫶 古家) 수량/면적 : 2동 지정일 : 1985.12.28 소재지 : 충북 진천군 이월면 논실안길 58-1 (노원리) 조선 후기 무신이면서 외교가였던 신헌(1810∼1884)이 살던 집이다. 신헌은 중요 관직을 두루 거쳤으며 강화도조약과 조미수호조약 등을 체결하여 조선의 개항에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였다. 이 집은 1850년경 신헌이 전통 한옥 형태로 지은 건물이다. 세울 당시에는 사랑채와 행랑채, 안채 등이 있었으나 현재는 안채와 광채만 남아 있다. 안채는 2층 기단 위에 세운 ㄱ자형 평면을 갖춘 집으로 오른쪽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을 한 맞배지붕이고, 왼쪽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이다. 광채는 부속 건물로..

고운사 사십이수관음보살도

_ 조선 1828년, 비단에 채색, 의성 고운사 천수천안관음보살(千手千眼觀陰普薩)은 모든 병과 악업, 중죄를 없애주고 안락과 수명, 부귀를 주는 관음으로 널리 신앙된다. 경전에서는 '천수천안'의 형상에 대해 규정하지 않았으나 42개의 손으로 표현되며 각 손마다 한 개의 눈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슴 앞의 손은 수인을 결하고 있고, 18쌍의 손은 좌우대칭으로 배열되어 각각 지물을 들고 있다. 보살의 양쪽 허리 부근에는 촉지인과 설법인을 취한 화불이 표현되었다. 이 그림을 그린 퇴운 신겸(退雲信謙) 스님은 경상북도 문경을 중심으로 형성된 사불산화파(四佛山畵派)를 대표하는 인물로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쳐 활동하였다. 활동 후반기에는 고운사에 주석하며 고운사의 불화 전반을 조성하였다 2022.0..

독립운동가 이상설선생의 생가, 숭열사

충청북도 기념물 제77호 _ 진천 이상설 생가 (鎭川 李相卨 生家) 수량/면적 : 일원 지정일 : 1987.03.31 소재지 : 충북 진천군 진천읍 이상설안길 10 (산척리) 독립운동가인 이상설(1870∼1917) 선생의 생가로, 선생은 충청북도 진천 출신이며 호는 보재이다. 선생은 이시영, 이규형 등과 신학문을 공부하였다. 을사보호조약이 체결된 후, 통분을 금치못해 길거리에서 연설한 후 집 밖에 나오지 않았다. 1907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만국평화회의에 조선이 독립국임을 주장하는 고종의 밀서를 가지고 갔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조국의 국권회복을 위하여 노력하다가 1917년 연해주에서 생애를 마쳤다. 가옥은 앞면 3칸·옆면 1칸 규모로 흙벽돌로 쌓고 진흙으로 마감한 초가이다. 40여년 전에 무너..

김종필(金鍾必)의 <줄탁동기>

줄탁동기(啐啄同機) _ 운정(雲庭) 김종필(金鍾必, 1926~2018) 啐 떠들 줄, 啄 쪼을 탁, 同 같을 동, 機 기회 기 알에서 깨기 위해 알 속의 새끼와 밖에 있는 어미가 함께 알껍데기를 쪼아야 한다는 뜻으로,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서로 협력해야 함을 이르는 말. 丁丑元旦 自由民主聯蛤總裁 金鍾必 1997년 새해 아침 자유민주연합총재 김종필이 쓰다 '청허(淸虛)'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 주세요

보물 제1642호_안동 봉정사 영산회 괘불도

보물 제1642호 _ 안동 봉정사 영산회 괘불도 (安東 鳳停寺 靈山會 掛佛圖) 수 량 : 1폭 지정일 : 2010.02.24 소재지 : 경북 안동시 서후면 봉정사길 222, 봉정사 (태장리) 시 대 : 1710년 이 그림의 화면구성은 기본적으로 경상도 지역 영산회괘불화 도상과 유사하나 좌우 8구의 협시보살을 비교적 크게 배치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중앙에 커다랗게 표현된 석가모니를 중심으로 8보살과 10대 제자가 둘러싸고 있는 간단한 구도를 취하고 화면에 도상들을 부각시켜 꽉차게 묘사하였다. 입상의 본존을 중심으로 좌우에 보살과 권속들이 둘러싼 이와 같은 형식은 18세기 경상북도에서 유행하던 것인데, 다른 작품에 비하여 보살이 본존의 어깨부분까지 올라오는 등 크게 묘사된 것이 특징이다. 불보살상의 상..

문화재/보물 2022.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