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문화재자료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186호_이의배신도비

기리여원 2022. 12. 20. 11:59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186호 _ 이의배신도비 (李義培神道碑)

 

수    량 : 1기

지정일 : 1984.05.17

소재지 : 충남 예산군 봉산면 봉명산로 99-43 (봉림리)

시    대 : 조선후기

소유자(소유단체) : 한산이씨아계공파종회 

 

신도비란 왕이나 고관 등의 평생업적을 비석에 기록하여 그의 묘 남동쪽에 세워두는 것으로, 이 비에는 조선시대 중기의 무신인 이의배의 공적을 적고 있다.

 

이의배(1576∼1637)는 선조 32년(1599) 무과에 급제하여 선전관이 되었으며 곧 감찰에 임명되었다. 광해군 때에는 벼슬에 나아가지 않다가 인조반정 후 통정으로 승진하여 명천부사가 되었다. 이괄의 난 후에는 전라좌수사가 되었고, 이후 여러 관직을 거치다가 인조 13년(1635) 공청병마절도사로 다시 부임하여 이곳에서 병자호란을 맞았다. 적이 쳐들어왔다는 소식을 듣고 병사들을 모아 남한산성으로 향하던 중 광주 부근인 죽산산성에서 적의 습격을 받고 결연히 싸우다 전사하였다. 훗날 조정에서는 그의 충절을 기려 처음에는 병조판서를 추증하였다가 다시 영의정으로 올려 추증하였으며, ‘충장공’이라는 시호를 내려 주었다.

 

그의 고향인 예산에 자리하고 있는 이 비는 낮은 사각받침 위로 비몸을 세우고 머릿돌을 올린 모습으로, 머릿돌에는 두 마리의 용이 서로 여의주를 다투는 장면이 조각되어 있다.

 

 이의배신도비 표지판

 

 

이 곳에서 좌측으로 500m 가면 이의배신도비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의배신도비 (李義培神道碑)

 

 

이의배신도비 (李義培神道碑)

 

 

이의배신도비 (李義培神道碑)

 

 

이의배신도비각

 

.

이의배신도비각 우측면 

 

 

이의배신도비각 좌측면

 

 

이의배신도비각 후면

 

 

이의배신도비 

 

이의배신도비는 1644년(인조 22)에 건립된 것으로, 비문은 영의정 최석정(崔錫鼎)이 찬하고 송설(松雪) 조맹부(趙孟頫)의 글씨를 집자하여 새겼다.

 

 

이의배신도비 

 

이의배신도비는 앞면에 ‘공청절도사 한천군 증영의정 시충장 이공의배 신도비명 병서(公淸節度使韓川君贈領義政諡忠將李公義培神道碑銘幷序)’라고 쓰여 있다

 

이의배신도비 

 

이의배신도비는 화강암으로 된 장방형의 대좌 위에 비신을 세우고 비신 위에 방형의 화강암으로 된 쌍룡쟁주형 문양의 이수를 올렸다. 비의 총 높이는 322㎝이고, 비신의 크기는 폭 104㎝, 두께 43㎝, 높이 247㎝이다. 이수는 앞쪽보다 측면이 약간 비신 쪽으로 내려왔으며 비교적 세밀한 문양으로 조각되어 있다.

 

2022.12.18, 예산군 봉산면  봉산리, 이의배신도비

글 문화재청,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보시고 유의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