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보물 제1592호_여지도 중 조선일본유구국도

기리여원 2024. 6. 8. 07:48

보물 제1592호 _ 여지도 (輿地圖) 중 조선일본유구국도(朝鮮日本琉球國圖)

 

수    량 : 3책33장

지정일 : 2008.12.22

소재지 : 서울 관악구 관악로 1,103동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신림동,서울대학교)

시   대 : 18세기

 

조선 후기에 제작된 채색필사본 지도첩이다.  3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책에는 세계지도, 중국지도, 북경과 한양도성도, 전도를 포함한 6장의 지도가 포함되어 있다. 2책에는 정상기(鄭尙驥) 『동국지도(東國地圖)유형의 조선 도별도가 수록되어 있다. , 3책에는 중국 각 성()의 지도 16장이 실려있는 등 일반적인 조선후기 지도책과는 내용 구성에서 차이가 있다.

제작 시기와 관련하여서는 수원에 사도세자의 무덤인 현릉원(顯陵園)이 표시되어 있으며 수원부의 치소가 이전 된 것으로 묘사되어 있고, 경기도 금천(衿川)이 시흥(始興)으로 바뀌기 이전의 지명으로 반영된 것으로 보아 1789~1795년 사이의 지리적인 내용을 반영하고 있다.

1책에 포함된 천하도지도(天下都紙圖)는 당시 중국에서 제작된 서양식 세계지도가 모사된 것으로, 당시 조선 지식인들이 접한 세계지리의 내용이 잘 담겨져 있다. 또한 조선일본유구국도(朝鮮日本琉球國圖)의 경우 조선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의 지리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이들 지도들은 매우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여지도 (輿地圖) 중 조선일본유구국도(朝鮮日本琉球國圖)

 

여지도 (輿地圖)에 포함된 동아시아 지도로, 국경 지대를 중심으로 그린 관방지도(關防地圖)이다. 조선의 국경 일대를 비롯해 당시 조선이 바다를 통해 접촉하던 일본 규슈(九州)지역 및 류큐(硫球)의 정보를 집중적으로 표시하였다. 지도를 통해 당시인들의 공간 의식을 엿볼 수 있다

 

2024.06.07, 서울대학교 규장각_우리의 기록, 인류의 기억

글 문화재청, 전시자료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