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문화재자료

진천 교성리 연화대좌

기리여원 2022. 9. 12. 20:57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40호 _ 진천 교성리 연화대좌 (鎭川 校成里 蓮花臺座)

 

수   량 : 1좌

지정일 : 2003.08.14

소재지 : 충북 진천군 진천읍 교성리 산41-10번지

 

이 연화대좌는 불상은 없어진 채 대좌만이 자리하고 있으며 보존상태가 거의 완벽하고 조각솜씨가 뛰어난 반구형의 빼어난 작품이다.

 

이 대좌는 자연석의 석재를 지대석으로 중·하대석은 팔각으로 상대석은 방구형으로 겹쳐 놓았다. 상대석에는 연화문과 보상화문(寶象華文)이 각각 아래·위로 조각되어 있는데, 연꽃씨와 잎을 장식하여 화려함을 더하고 있다.

 

이 연화대좌는 충북지역에서 보기 드문 불상 대좌로 대좌의 구성요소를 잘 갖추고 있으며, 고려시대의 불상대좌의 변화과정을 살필 수 있는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진천 교성리 연화대좌 표지판

 

이 표지판에는 진천 교성리 연화대좌는 진천읍 교성리 옛 숭열사(보재 이상설 선생 사당)에 있던 유물이었으나, 1990년 지표 조사(조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결과 원위치가 아님이 밝혀져 현재 진천향토민속자료전시관 야외에 이전 · 전시되고 있다.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정확한 원위치를 찾아야 되겠습니다.

 

진천 교성리 연화대좌

 

 

진천 교성리 연화대좌 상대석

 

상대석에는 연화문과 보상화문(寶象華文)이 각각 아래·위로 조각되어 있는데, 연꽃씨와 잎을 장식하여 화려함을 더하고 있다.

 

 

진천 교성리 연화대좌 중대석

 

자연석의 석재를 지대석으로 중·하대석은 팔각으로 상대석은 방구형으로 겹쳐 놓았다

 

진천 교성리 연화대좌 하대석

 

 

진천 교성리 연화대좌

 

 

진천 교성리 연화대좌

 

2022.09.11, 진천 향토민속자료전시관 앞

글 문화재청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