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러시아 모스크바

러시아 모스크바 노보데비치 호수, 모스크바 국립대학교(2017.07.29.토요일)

기리여원 2017. 9. 2. 09:05











                                     노보데비치 수도원(Ensemble of Novodevichy Convent)


1524년 설립된 노보데비치 수도원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지구촌 문화유산이자 러시아의 보물 로 끄레믈(크레믈린, 크렘린)에서 모스크바 강변 서쪽에 위치한 석조 성벽으로 둘러쌓인 고풍스러운 건물이다. 이 수도원은 모스크바 대공 바실리 3세가 폴란드령이었던 스몰렌스크를 탈환하자 이를 기념하여 건립을 지시한 것이다.


러시아 혁명 후인 1922년 수도원은 종교적 상징성을 박탈당해 박물관으로 지정되었고, 1934년 이래 국립역사박물관의 분관으로서 일반에게 공개되고 있다. 러시아 건축의 뛰어난 성과를 보여 주는 수도원은 아름답게 장식된 내부시설 안에 중요한 회화와 예술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노보데비치 수도원(Ensemble of Novodevichy Convent)


수도원 성 밖에 작은 호수를 끼고 있는 공원으로 호수를 가운데 두고 수도원을 바라볼 수 경우 가장 아름답다








노보데비치호수 한바퀴 걷는데 20여분 정도 소요됩니다.. 한참 머무르고 싶은 호수입니다..









호수의 상징적인 아홉마리 청둥오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노보데비치 수도원



























                                                                노보데비치 호수


차이코프스키가 노보데비치 호수를 보고 영감을 얻어 '백조의 호수"를 작곡한 배경지임.

















                                            그림같이 아름다운 호수에 반영된 노보데비치 수도원



















여기서부터는 모스크바 국립대학교입니다.


                                       모스크바 국립 대학교(Moscow MV Lomonosov Sate University)


학자 로모노소프가 창설한 대학으로 러시아 최고의 대학이다. 원래 대학 건물은 크렘린 북쪽에 있었으나, 1953년 스탈린 양식의 새 캠퍼스가 완성되면서 지금 장소로 이전하였다. 건물은 높이가 240m이고 정면의 길이가 450m나 되어 스탈린 양식의 건축물 가운데 가장 크다. 중앙의 30층 짜리 건물 부분은 대학의 관리부가 있는 관리탑이고 이 양 옆의 17층짜리 날개 부분은 학생 기숙사로 사용되고 있다. 정식명칭은 M.V.로모노소프 기념 국립모스크바대학'으로 1755년에 설립되었다. 이 대학에서 배출한 유명한 사람으로는 혁명적 사상가 라디시체프, 게르첸,역사가 그라노프스키, 평론가 벨린스키, 교육사상가 우신스키 등이 있다.20세기 초두의 사회적인 변혁기에는 학생운동의 고조로 창설당시의 학부는 철학, 법학, 의학 등의 3개 학부에서 혁명 후 대폭 증설하였다. 1987년에 공학, 수학, 컴퓨터 수학 및 사이버네틱스, 아시아, 아프리카 국제연구소를 비롯하여 각종 부속 연구소와 도서관을 갖게 되었다. 교수의 총 수는 8,000여 명 이상이고, 그 중1,000여 명이 박사학위 이상을 가지고 있다. 대학 건물은 구 교사가 마르크스 거리와 게르첸 거리에 면한 도심에 있고, 신교사는 1949년부터 1970년까지 건설되었다. 관광객들이 찾는 본관 건물은 높이 240미터의 32층 건물로서 정면의 길이가 450미터이고, 4500개의 강의실이 있으며, 이 건물을 다 둘러보려면 145km를 걸어야 한다. 건물은 스탈린 양식의 대표적인 건물로서 아주 웅대한 느낌을 받는다. 켐퍼스 중앙에는 30층건물 높이의 탑이 있는데, 여권을 경비에게 제시하면 이 곳에 들어갈 수 있다. 여권을 경비에게 제시하면 이 곳에 들어 갈 수 있다. 꼭대기에 올라가면 모스크바 시내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모스크바 국립대학교(Moscow State University) 

                                                                                         

모스크바 국립대학교는 1755년 1월 25일 러시아의 언어학자 미하일 V. 로모노소프가 설립했다. 러시아에서는 이 대학의 설립일인 1월 25일을 ‘학생의 날’로 지정하여 기념하고 있다.

독일의 대학교들을 본떠서 만들었으며, 처음 이 대학의 교수진은 독일인이었다. 대학 건물이 붉은 광장 역사박물관 자리에 있었으며, 철학·법학·의학의 3개 학부로 출발했다. 1917년 10월혁명 이후 국립대학교로 지정되었다. 1948년 구 소련 정부는 레닌 언덕에 대학 건물을 새로 세우기로 결정하였고, 현재 레닌 언덕에 본관을 비롯한 새 교사들이 많이 들어서 있다.

2015년 중국 상하이 자오퉁대학이 발표하는 ARWU(Academic Ranking of World Universities) 세계 대학 학술 순위에서 86위로 선정되었다.

협력적인 대학간의 업무를 조장하기 위해 표준화된 대학 교육과정은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에 있어 교사와 연구자를 양성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입학경쟁이 치열하지만 학비는 무료이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정부로부터 생활보조금을 받는다. 대개의 중등학교 졸업생들은 대학에 들어가기 전에 전일제 일을 해야 한다.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학생도 더 높은 수준의 공부를 계속하려면 먼저 현장에서 나가 일하는 것이 요구된다.

모스크바국립대학교가 배출한 대표적 인물로는 소련 공산당 서기장을 지내고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미하일 고르바초프, 작가 안톤 체호프, 화가 바실리 칸딘스키 등이 있다.


출처 다음백과


                                 모스크바 국립 대학교(Moscow MV Lomonosov Sate University)



                                           모스크바 국립대학교를 설립한 미하일  로마노소프 동상



                                                              미하일 로마노소프 동상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도서관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도서관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옆 자작나무 숲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