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 82

수화(樹話) 김환기(金煥基)의 <10-Ⅳ-68#10>

_ 수화(樹話) 김환기(金煥基, 1913~1974, 전남 신안군), 1968, 캔버스에 유채, 115.3×85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김환기는 1913년 출생으로 1930년대에 일본에서 유학하면서 백만회와 같이 기하학적 추상미술 중심의 그룹을 조직하기도 했다. 1950년대에 파리에 진출했고, 1965년에 미국으로 건너가 활동하다가 생을 마감했다. 프랑스에서 돌아온 이후에도 그는 여전히 자연에 기반한 반추상적 작품들을 제작했지만, 미국 시기 이후 점, 선, 면을 소재로 완전한 추상미술로 전환한다. 이와 같은 추상 역시 잔연을 단순화하는 과정을 거쳐 등장하였다. 미국에 체류하던 1960년대에 김환기는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당시 그곳의 미술이 기하학적인 회화를 중심으로 전개된다는 내용을 소개하면서도 이것..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91호_신경섭가옥, 청라 은행마을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91호 _ 신경섭 가옥 (申慶燮 家屋) 수 량 : 1동 지정일 : 1987.12.30 소재지 : 충남 보령시 청라면 장밭길 62 (장현리) 시 대 : 1843년(현종 9년) ◦ 조선후기의 팔작지붕으로 된 ㄱ자형의 사랑채와 ㅡ자형의 안채가 어우러져 ㄷ자형의 구조를 이룸. ◦ 안채에는 안방․대청․건넌방․고방․부엌을 들였고, 사랑채에는 사랑방과 사랑대청으로 되었는데, 사랑방 옆에 높은 누마루를 들여 전원을 조망하는 공간으로 활용하였음. ◦ 상량문에 숭정기원후계묘라 씌어져 있어 1843년에 지어진 고택임을 알수 있으며, 가옥의 동족 대문에는 신석붕의 효자정문 현판이 걸려있음. 신경섭 가옥 표지판 신경섭 가옥 대문 효자 신석붕(申錫鵬) 정문각 대문에는 1868년에 만들어진 신석붕(申錫鵬)의..

수화(樹話) 김환기(金煥基)의 <새볔 #3>

_ 수화(樹話) 김환기(金煥基, 1913~1974, 전남 신안군), 1964~65, 캔버스에 유채, 176.9×109.6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김환기는 1913년 출생으로 1930년대에 일본에서 유학하면서 백만회와 같이 기하학적 추상미술 중심의 그룹을 조직하기도 했다. 1950년대에 파리에 진출했고, 1965년에 미국으로 건너가 활동하다가 생을 마감했다. 프랑스에서 돌아온 이후에도 그는 여전히 자연에 기반한 반추상적 작품들을 제작했지만, 미국 시기 이후 점, 선, 면을 소재로 완전한 추상미술로 전환한다. 이와 같은 추상 역시 잔연을 단순화하는 과정을 거쳐 등장하였다. 미국에 체류하던 1960년대에 김환기는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당시 그곳의 미술이 기하학적인 회화를 중심으로 전개된다는 내용을 소개하..

수화(樹話) 김환기(金煥基)의 <달 두개>

_ 수화(樹話) 김환기(金煥基, 1913~1974, 전남 신안군), 1961, 캔버스에 유채, 113×192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김환기는 1913년 출생으로 1930년대에 일본에서 유학하면서 백만회와 같이 기하학적 추상미술 중심의 그룹을 조직하기도 했다. 1950년대에 파리에 진출했고, 1965년에 미국으로 건너가 활동하다가 생을 마감했다. 프랑스에서 돌아온 이후에도 그는 여전히 자연에 기반한 반추상적 작품들을 제작했지만, 미국 시기 이후 점, 선, 면을 소재로 완전한 추상미술로 전환한다. 이와 같은 추상 역시 잔연을 단순화하는 과정을 거쳐 등장하였다. 미국에 체류하던 1960년대에 김환기는 가족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당시 그곳의 미술이 기하학적인 회화를 중심으로 전개된다는 내용을 소개하면서도 이것을..

해드린청허하우스에서 된장 담그기

손 없는 날! 해드린청허하우스에서 담근 된장 해드린청허하우스 된장담그는 재료 준비물 행복한 해남농장 메주 4덩어리 5.3Kg 물 18L, 신안 천일염 5kg 홍고주 3개, 숯 2조각, 말린 대추 6개, 달걀 1개 장독은 물로 깨끗이 씻고 마른 후 소주로 내부를 닦습니다 숯은 가스 불에 1분정도 달굽니다.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은 후 5~6시간 말립니다. 항아리에 메주 4덩어리를 넣습니다. 항아리 속 메주 4덩이 소금물 18L를 망에 불순물을 거르며 항아리에 붓습니다 소금물을 붓는 광경 항아리소금물을 붓은 후 숯, 홍고추, 생 달걀을 넣어 농도를 체크합니다. 처음 소금물 만들 때 달걀을 담아 오백원짜리 동전만큼 뜨면 농도가 맞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추 5개를 넣고 덮개로 덮은 후 항아리 뚜껑을 닫습니다. 2..

카테고리 없음 2024.01.29

하종현의 <탄생-A>

_ 하종현(1935~, 경남 산청), 1967, 캔버스에 유채, 실, 130×162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하종현은 1935년 경상남도 산청 출생으로 홍익대에서 회화를 전공했다. 전후의 한국 미술계를 주도했던 앵포르멜 미술 운동을 이끈 대표 작가였지만, 1960년대 말에는 를 비롯한 기하학적 추상미술 작품을 제작했다. 1965년부터 본격화한 서울시의 도시개발 사업은 반듯하게 구획한 도시의 구조와 그 위에 들어선 새로운 건축물들이 조화를 이루는 현대적인 도시의 모습을 시각화하기 시작했다. 미술가들은 이롸 같은 기하학적이고 건축적인 구조와 이미지에 점점 더 관심을 가졌다. 하종현은 도 그러한 배경에서 등장하였다. 작가가 "회화가 타블로 속에서만 존재하던 시대는 이미 지났고 회화의 조각, 건축, 디자인 등 ..

하종현의 <도시 계획 백서>

_ 하종현(1935~, 경남 산청), 1970, 캔버스에 유채, 80×80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하종현은 1935년 경상남도 산청 출생으로 홍익대에서 회화를 전공했다. 전후의 한국 미술계를 주도했던 앵포르멜 미술 운동을 이끈 대표 작가였지만, 1960년대 말에는 를 비롯한 기하학적 추상미술 작품을 제작했다. 1965년부터 본격화한 서울시의 도시개발 사업은 반듯하게 구획한 도시의 구조와 그 위에 들어선 새로운 건축물들이 조화를 이루는 현대적인 도시의 모습을 시각화하기 시작했다. 미술가들은 이롸 같은 기하학적이고 건축적인 구조와 이미지에 점점 더 관심을 가졌다. 하종현은 도 그러한 배경에서 등장하였다. 작가가 "회화가 타블로 속에서만 존재하던 시대는 이미 지났고 회화의 조각, 건축, 디자인 등 모든 분야..

하종현의 <도시 계획 백서 68>

_ 하종현(1935~, 경남 산청), 1968, 캔버스에 유채, 120×120cm, 작가 소장 하종현은 1935년 경상남도 산청 출생으로 홍익대에서 회화를 전공했다. 전후의 한국 미술계를 주도했던 앵포르멜 미술 운동을 이끈 대표 작가였지만, 1960년대 말에는 를 비롯한 기하학적 추상미술 작품을 제작했다. 1965년부터 본격화한 서울시의 도시개발 사업은 반듯하게 구획한 도시의 구조와 그 위에 들어선 새로운 건축물들이 조화를 이루는 현대적인 도시의 모습을 시각화하기 시작했다. 미술가들은 이롸 같은 기하학적이고 건축적인 구조와 이미지에 점점 더 관심을 가졌다. 하종현은 도 그러한 배경에서 등장하였다. 작가가 "회화가 타블로 속에서만 존재하던 시대는 이미 지났고 회화의 조각, 건축, 디자인 등 모든 분야가 종..

보령시 향토문화유산 제4호_한산이씨 과암공 이무묘비

보령시 향토문화유산 제4호 _ 한산이씨 과암공 이무묘비( 韓山李氏 果庵公 李袤墓碑) 수 량 : 1기 지정일 : 2012.09.13 소재지 : 충남 보령시 대천동 387-17, 대천 근린공원 이무는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한산, 호는 과암 조부는 이산해, 아버지는 이경전이다. 1629년 문과에 급제하여 정언 해미현감, 지평, 서천군수, 대사헌, 대사간, 예조판서 등을 역임하였다. 이무의 묘비는 1804년 5대손 이수하가 짓고 후손들이 세웠다. 석질은 화강암이고 크기는 높이 133cm 폭 54cm 두께21cm이다. 붕당정치가 격화된 시기 남인계의 중심 인물로 활동한 인물의 묘비이다 한산이씨 과암공 이무묘비 표지판 공원 부지 기증비 이곳 대천 근린공원과 읍내리 공원 일부는 보령시 갈머리(관촌)에서 성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