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물/인천광역시

강화도 덕산, 인천광역시 기념물 제64호_강화 망산봉수

기리여원 2022. 2. 17. 14:38

인천광역시 기념물 제64호 _ 강화 망산봉수 (江華 望山熢燧)

면   적 : 3,074㎡

지정일 : 2011.12.28

소재지 : 인천광역시 강화군 내가면 외포리 산 131

봉수(烽燧)는 횃불인 봉(烽)과 연기인 수(燧)로 변방의 급한 소식을 중앙에 전하는 통신 방법으로 조선시대까지 쓰였다. 밤에는 횃불을 올리고 낮에는 연기를 올려 신호를 보냈다. 대개 봉수는 해발 100m~300m의 너무 높지 않은 산 정상부, 주변 일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에 설치됐다. 망산봉수는 덕산봉수라고도 불린다.

덕산은 해발 240m이다. 조선 초에는 진강산 봉수의 신호를 받아서 별립산 봉수로 전달했고, 조선 후기에는 진강산 봉수의 신호를 받아 교동 화개산 봉수로 전했다. 망산봉수는 사방 8.3m 내외의 정방형 기단에 원형 연대를 갖추고 있었다. 동쪽 기단은 단수가 2단이며 높이가 0.8m이다. 서쪽 기단은 단수가 4단이며 높이가 1.3m이다. 남쪽 기단은 단수가 5단이며 높이가 1m이다. 북쪽 기단은 거의 붕괴됐는데 높이가 0.4m이다. 연대는 지름이 4.5m이고 높이가 3.4m이다.

강화 망산봉수 표지판

덕산여가캠핑장을 지나 좌측 덕산산림욕장 주차장으로 갑니다.

들머리, 날머리인 덕산 산림욕장 주차장에서 주차를 하고 출발합니다, (15:00)

잣나무 숲속

힐링하기 좋은 잣나무 숲속의 길은 강화나들길 5코스입니다.

쉬엄쉬엄 갑니다.

나즈막한 언덕을 지나 바로 우측으로 올라갑니다.

덕산전망대, 망산봉수로 올라가는 산행로입구

덕산산림욕장에서 여기까지 13분,  여기서 망산봉수까지는 30분 소요됍니다.

망산봉수로 가는 산행로

S자 데크계단

덕산전망대

덕산전망대에서 바라본 외포리

미세먼지가 심합니다.

망상봉수로 가는 산행로

삼거리길

강화 망산봉수 (15:43)

강화 망산봉수

강화 망산봉수

강화 망산봉수는 덕산봉수라고도 불리우며, 덕산정상에 위치해 있습니다.

높이는 240m이나, 조그만 표지석에는 190m로 되어 있습니다.

강화 망산봉수

덕산정

망산봉수에서 바라본 강화해안

망산봉수에서 바라본 석모도 및  계룡돈대

다시 산림욕장 주차장으로 내려왔습니다(16:20)

덕산 정상에 있는 망산봉수 갔다 오는데 1시간 20분 소요됐습니다.

이제 강화도 문화재답사도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2022.02.13. 내가면 외포리, 강화 망산봉수, 덕산정상

글 문화재청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