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문화재자료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41호_평택 서천사 석조여래좌상

기리여원 2023. 2. 24. 13:53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41호 _ 평택 서천사석조여래좌상 (平澤暑天寺石造如來坐像)


수    량 : 1軀
지정일 : 2007.09.03
소재지 : 경기도 평택시 고덕면 방축리 103-1

 

서천사 미륵전 내에 봉안되어 있는 조선 말기의 불상이다. 불상은 얼굴과 신체 전면에 호분(胡粉)을 짙게 발라 원형을 알아보기 어렵다. 게다가 가슴 밑으로는 불단에 가려 상체만 확인할 수 있다. 판처럼 납작한 신체에는 볼륨감이 전혀 없으며 얼굴 역시 넓적하고 평면적이다. 신체에 비해 머리가 매우 크다. 정수리에는 육계(肉髻; 상투 모양의 머리묶음)가 크고, 육계 위의 원형 정상 계주(髻珠; 머리를 장식한 보석)와 머리 중앙의 반원형 계주가 있다. 이마가 좁은 얼굴에는 중앙에 기다란 삼각형의 코가 자리하고 코 중간 쯤에 가늘게 뜬 눈이 양 옆으로 자리하여 눈썹과의 간격이 벌어져 있다. 귀가 매우 짧은 것도 특징적이다. 짧은 목에는 삼도(三道; 붓다의 지혜를 상징하는 세 줄의 주름)를 생략하였다.

어깨는 매우 좁으며 양 어깨에 걸쳐 내려오는 법의(法衣; 승려들의 겉옷)는 옷 주름을 거의 표현하지 않았다. 오른손은 가슴 중앙에서 보배 구슬을 들고 있는데 손가락 표현이 매우 거칠다. 얼굴과 신체 모두 넙적하고 평면적이며 신체의 윤곽이나 얼굴의 세부 표현, 옷주름을 생략하고 단순화한 법의 표현 등에서 기법적으로 서툴고 기량이 떨어지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글 · 사진  문화재청

 

평택 서천사석조여래좌상 (平澤暑天寺石造如來坐像) 표지판

 

 

평택 서천사 미륵전

 

2023.02.20, 평택 서천사

'청허(淸虛)'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