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천연기념물

천연기념물 제414호_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

기리여원 2023. 2. 27. 17:43

천연기념물 제414호 _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 (華城 古井里 恐龍알 化石産地)


면   적 : 육지부 61,638㎡, 해역부 15,838,362㎡
지정일 : 2000.03.21
소재지 : 경기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 산5번지 등
시   대 : 중생대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는 중생대 백악기에 형성된 퇴적층(약 8300만∼8500만년 전으로 추정)으로 시화호 간석지가 조성되기 이전에는 섬이었던 6∼7개 지점에서 공룡알 화석 및 알둥지가 발견되었다. 세계적으로 공룡알 화석이 발견된 곳은 대부분 중국과 몽고 지역이었으나 시화호처럼 많은 공룡알화석이 한꺼번에 발견된 것은 매우 드문 경우이다.

시화호 화석지에는 가로·세로 50∼60㎝ 크기의 둥지 20여 개에서 둥지마다 5∼6개, 많게는 12개의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었다. 공룡알 화석은 보통 주먹 크기보다 작은 타원형으로 지름 11∼12㎝이고, 큰 것은 14㎝나 되며, 지금까지 모두 180여 개가 발견되었다. 현재 뻘로 덮여있는 부분에서도 뻘을 제거하면 더 많은 공룡알 화석이 발견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외에도 줄기에 마디가 있는 늪지 갈대 등의 식물화석과 생물의 흔적이 있는 화석도 대량 발견되었다. 전문가들은 공룡알 화석이 여러 퇴적층에서 발견된 점으로 미루어 시화호 일대가 약 1억년 전 공룡의 주요 서식지였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는 공룡의 서식 근거지라는 증거 뿐만 아니라 당시의 환경 및 생태계 연구에 중요한 학술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다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 표지판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 안내도 및 진입데크

 

총연장은 1,527m로  왕복 한시간 10분정도 소요됩니다

 

화성 공룡알 화석산지 방문자센터

 

 

무명섬까지 깔려 있는 테크로

 

 

전망테크

 

 

상한염

 

 

중한염

 

 

누드바위

 

 

누드바위 

 

공룡알 화석산지에서는 30여 둥지에서 200여 개의 알화석이 발견되었는데 공개구간 중 가장 많은 알화석이 잇으며 3곳에서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었습니다. 무명섬과 같은 형태의 공룡알이 있습니다.

 

누드바위  공룡알

 

 

누드바위  공룡알

 

 

해식동굴 속의 공룡알

 

 

해식동굴 속의 공룡알

 

파도에 의해서 만들어진 동굴을 말하며 해안으로 밀려오는 파도가 오랜 시간을 걸쳐 해안의 약한 부분을 깍아내며 만들어진 지형이며 과거에 바다였음을 알려주는 증거가 됩니다. 안경모양의 공룡알이 있습니다,

 

하한염

 

 

하한염

 

 

무명섬

 

 

무명섬 공룡알

 

 

무명섬 공룡알

 

공룡알 화석이 최초로 발견된 곳으로 이름이 정해져 있지 않아 무명섬이라고 부릅니다.

이곳의 공룡알 화석은 지름 약13cm, 껍질두께 1mm의 알화석으로 공룡알 화석산지에서 발견된 알화석 중 95%를 차지하는 종류입니다.

 

무명섬 공룡알

 

 

무명섬 

 

 

전망테크와 방문자센타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 답사를 마치고 방문자 센터 주차장으로 갑니다.

 

2023.02.26, 화성 고정리 공룡알화석 산지

글 문화재청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