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문화재/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204호_김두량 필 삽살개

기리여원 2023. 12. 15. 17:47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204호 _ 김두량 필 삽살개 (金斗樑 筆 犬圖)

 

수    량 : 1점

지정일 : 2019.05.29

소재지 : 부산광역시 수영구

 

이 작품은 金斗樑 1743년에 그린 삽살개 그림과 영조대왕이 쓴 화제로 구성되어 있다. 원래 당대에 제작된 <諸家名品畵帖>의 머릿그림이었으나 근간에 따로 떼어 족자로 장황하였고 보존상 보호 액자로 이중 표구되어 있다. 김두량은 화원으로서 別提에 발탁되었고, 영조의 총애를 받아 南里라는 호를 직접 하사받았던 것으로 보아 화원으로서의 평가가 대단히 높았음을 알 수 있다.

그림의 구도는 삽살개가 고개를 들고 입을 벌려 짖는 자세를 측면으로 화면에 꽉 차게 구성했으며, 약간의 경사를 두어 담묵의 태 점으로 지면을 나타냈다. 활달하면서도 卯方이 넘치는 필치의 이 그림은 개의 표정을 실감나게 그려 귀를 대고 있으면 마치 컹컹 소리가 들릴 것 같다. 또한 가는 붓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움직이는 털의 흐름을 한올한올 표현함으로써 명암이 잘 드러나 있다. 개의 머리와 등 쪽은 검정 얼룩이 든 개의 옆모습을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고 콧등과 코털, 눈의 생생한 묘사와 휘말아 치켜 올린 꼬리에 표현된 털이 그 정밀성을 부각시킨다. 앞을 향해 한걸음 내딛는 발동작의 描出은 활달하면서도 생동감 넘치는 삽살개의 움직임을 잘 보여준다.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204호 _ 김두량 필 삽살개 (金斗樑 筆 犬圖)

 

2023.12.15, 국립중앙박물관_탕탕평평

글 문화재쳥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