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서원

신재 주세붕선생이 안향을 제사하기 위해 세운 사당!, 사적 제55호_영주 소수서원(2017.10.29.일요일)

기리여원 2017. 11. 4. 07:57

 

                                                                                    취한대에서 바라본 죽계천의 풍광

 

 

                                                                                  영부 선비상

 

 

소수박물관~소수서원~선비촌순으로 답사를 합니다.

소수박뭀관은 별도로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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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부각.충복각

 

 

 

 

 

 

 


 

 

 

 

 

 

                                                                                                                     광풍대

 

 

 

 

 

 

 

 

 

 

 

                                                                                            취한대에서 바라본 죽계천의 풍광

 

 

 

 

 

 

 

 

                                                                                          취한대에서 바라본 죽계천의 풍광

 

 

                                                                                                     취한대(聚寒臺)


퇴계 이황 선생 명명, '취한'이란 뜻은 '푸른 연화산의 산기운과 맑은 죽계의 시원한 물빛에 취하여 시를 짓고 풍류를 즐긴다'는 뜻에서 옛 송취한계(松翠寒溪)의 비취 취(聚)자와 차가울 한(寒)자에서 따옴.


* 서원경관을 죽계(竹溪)를 사이에 두고 안과 밖에서 번갈아 보면 느낌이 또 다름.

 

 

                                                                                                     취한대(聚寒臺) 현판

 


 

 

 

 

 

 

 

 

 

                                                                                           백운동(白雲洞) 경(敬)자 바위


바다에 새겨져 있는 백운동과 붉은 색의 경(敬)자는 신재 주세붕 선생이 직접 써서 새긴 것이다. 세조 3년(1457년) 10월 단종복위 거사 실패로 이 고을 순흥 사람들은 '정축지변(丁丑之變)'이라는 참화를 당하게 되어 그 때 수많은 사람들의 피가 죽계를 따라 10여리 흘러가 멎은 곳을 지금도 'ㅠ피끝'마을이라고 부르고 있다.


* 정축지변(丁丑之變) 세조(수양대군)가 단종임금을 내쫓고 왕의 자리에 오르자, 세조 3년인 1457년 그의 친 동생인 금성대군이 반대하여, 이 곳 영주 순흥으로 유배와 단종복위운동을 펴다 사전 탄로로 많은 이들이 희생되고 고을도 폐부가 되었다

 

 

 

 

 

 

 

 

                                                                     보물 제59호 _ 영주 숙수사지 당간지주 (榮州 宿水寺址 幢竿支柱)                

 

보수중입니다.


                                                                    보물 제59호 _ 영주 숙수사지 당간지주 (榮州 宿水寺址 幢竿支柱) 

               

2011.09.06일 촬영한 영상임.

 

 

 

 

                                                                                                     학자수림(솔밭)


겉과 속이 모두 붉다하여 적송이라 부르며 3백년에서 길게는 천년에 가까운 적송나무가 서원주변을 뒤덮고 있다. 겨울을 이겨내는 소나무처럼 인생의 어려움을 이겨내는 참선비가 되라고 이 소나무들을 학자수(學者樹)라고 부른다

 




                                              민족교육의 산실   소수서원    

 


이 서원은 풍기군수였던 신재(愼齋) 주세붕(周世鵬) 선생이 고려말의 유현(儒賢)인 안향(安珦)선생의 연고지에다 중종37년(1542) 사묘(祠廟)를 세워 선생의 위패를 봉안하고, 다음해에는 학사(學舍)를 건립하여 백운동성원(白雲洞書院)을 창건한데서 비롯되었다.


명종 5년(1550) 퇴계(退溪) 이황(李滉)선생이 풍기군수로 재임하면서 나라에 건의, 왕으로부터 소수서원(紹修書院)이란 사액(賜額)을 받게 되어 최초의 사액서원이자 공인된 사립고등교육기관(한국 최초의 사립대학교)이 되어 퇴계 선생의 제자 대부분을 포함하여 4천여명의 유생들을 길러내었다.


이곳에 주향(主享)된 회헌(晦軒) 안향(1243~1306) 선생 도첨의 중찬(都僉議 中贊) 등을 거치면서 문교진흥에 진력한 우리나라 최초의 주자학자이시며, 동방 유교(儒敎)의 비조(鼻祖)이다.



소수서원이 보유한 문화재


 1, 국보 제111호_안향초상 _소수박물관

 2, 물 제59호 _영주 숙수사지 당간지주 _소수서원

 3. 보물 제485호 _대성지성문선왕전좌도_소수서원

 4. 보물 제717호 _ 주세붕 초상_소수서원

 5. 보물 제1402호_영주 소수서원 문성공묘 _소수서원

 6. 보물 제1403호_영주 소수서원 강학당_소수성원

 7. 사적 제55호 _ 영주 소수서원

 8.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38호 _ 서총대친림연화도_소수서원

 9.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30호 _ 명종어필'소수서원'현판_소수서원

10.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31호 _ 소수서원소장판목_소수서원




 

                                                                              사적 제55호 _ 영주 소수서원 (榮州 紹修書院)                

 


지정일 : 1963.01.21

시   대 : 조선시대

소재지 : 경북 영주시 순흥면 내죽리 151번지 내죽리 151번지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임금이 이름을 지어 내린 사액서원이자 사학(私學)기관이다.

조선 중종 37년(1542)에 풍기군수 주세붕(周世鵬)이 안향(安珦)을 제사하기 위해 사당을 세웠다가, 중종 38년(1543)에 유생들을 교육하면서 백운동서원이라 하였다. 명종 5년(1550)에는 풍기군수 이황의 요청에 의해 ‘소수서원’이라 사액을 받고 나라의 공인과 지원을 받게 되었다. 중종 39년(1544)에 안축(安軸)과 안보(安輔)를 제사지냈고, 인조 11년(1633)에는 주세붕을 더하여 제사지냈다.

서원의 건물은 비교적 자유롭게 배치되었는데 일반적인 서원의 배치가 완성되기 이전인 초기의 서원이기 때문인 듯하다. 정문으로 들어서면 강당인 명륜당이 있고 학생들이 머물며 공부하는 일신재와 직방재가 연속으로 있다. 서원의 일반 배치가 강당 좌우에 대칭으로 동·서재를 두는 것인데 비해, 소수서원은 현판의 이름으로서 구분하였다.

사당은 명륜당의 서북쪽에 따로 쌓은 담장 안에 있다. 서원이 있던 자리에는 원래 통일신라시대의 절인 숙수사가 있었는데, 그 유적으로 당간지주와 초석 등이 남아있다.

소수서원은 조선시대 후기에 대원군이 서원을 철폐할 때 살아남은 47개 서원 중의 하나이며, 지금도 매년 봄·가을에 제사를 지낸다

                                                                                                     경렴정(景濂亭)


신재 주세붕 창건, 서원담밖, 풍광이 수려한 곳에 위치하여 시연(詩宴)을 베풀고, 호연지기(浩然之氣)를 가꾸던 곳이다.

* 정자 이름은 북송의 철학자인 염계 주돈이를 추모하는 뜻에서 지었다고 한다

 

 

                                                                                               경렴정(景濂亭) 현판

 

 

                                                                                                   경렴정(景濂亭) 현판


고산(孤山) 황기로(黃耆老)의 글씨

고산(孤山) 황기로(黃耆老)는 조선중기 퇴계문인이며 자암 김구(金絿)·봉래 양사언(楊士彦)과 함께 조선3대 초성(草聖)으로 일컬음 받음.


*퇴계의 명을 받고 소수서원 원록(院錄)을 해서(楷書)로 씀.

 

 

                                                                                    성생단(省牲檀)


 성생단(省牲檀)은 문성공 회헌 안향 선생의 사당에 매년 봄·가을(음력 3월, 9월) 초정일(初丁日)날 제관 스스로 몸과 마음가짐을 깨끗이 한 후 제사를 지낼 때 쓰이던 희생(犧牲)의 흠결여부를 검사하던 곳일세.

 

 

                                                                  보물 제1402호 _ 영주 소수서원 문성공묘 (榮州 紹修書院 文成公廟)                

 


지정일 : 2004.04.06

시   대 : 조선시대

소재지 : 경북 영주시 순흥면 소백로 2740 (내죽리)         



영주 소수서원 문성공묘는 소수서원의 경내에 있는 제향기능의 사당으로 안향을 주향(主享)으로, 문정공(文貞公) 안축(安軸) · 문경공(文敬公) 안보(安輔) · 문민공(文敏公) 주세붕(周世鵬)의 위패를 함께 봉안하고 있다.

규모는 정면3칸, 측면3칸의 맞배집으로 장대석으로 마무리한 낮은 기단위에 둥글게 다듬은 주좌(柱座)를 놓고 배흘림 두리기둥을 세웠으며, 기둥머리에 주두를 놓고, 첨차를 내어 그 위에 소로가 주심도리의 장혀를 받치고 보 방향으로는 쇠혀(牛舌)를 내고 안쪽으로는 보아지 모양을 하여 퇴간의 보를 받치는 초익공식 구조를 이루고 있다.

가구는 오량으로서 대들보를 전면 고주(高柱)와 후면 평주 위에 걸고, 첨차로 짜인 동자기둥을 놓아 종보를 받치고, 이 위에 판대공을 놓아 종도리를 받치고 있다. 맞배지붕의 양측 박공에는 풍판을 달았다.

건물의 좌측과 뒷편에 장대석으로 축대를 쌓았으며, 사방에 돌담을 두르고, 정면에 외단문을 설치하고 우측에 협문을 두었다.

매년 3월, 9월 초정일(初丁日)날 제향을 올리고 있으며, 주세붕이 직접 쓴 제향의식과 절차를 기록한 홀기문서(笏記文書)가 전하고 있다.

 



                                                                   보물 제1402호 _ 영주 소수서원 문성공묘 (榮州 紹修書院 文成公廟)                

 

 

                                                                         보물 제1403호 _ 영주 소수서원 강학당 (榮州 紹修書院 講學堂)                

 

지정일 : 2004.04.06

시   대 : 조선시대

소재지 : 경북 영주시 순흥면 소백로 2740 (내죽리)         


영주 소수서원 강학당은 서원의 양대기능중 하나인 학문을 강론하던 장소로 장대석의 높은 기단을 쌓아 그 위에 자연석을 다듬은 초석을 놓았으며, 규모는 정면4칸, 측면3칸의 팔작지붕 겹처마로서 웅장하면서도 고색이 잘 간직되어 있으며, 사방 둘레에 너비 1m정도의 툇마루를 설치하였다. 툇마루 가장자리는 높이 6.5㎝, 높이 8.5㎝의 턱을 두었고, 기단 네 모서리에 추녀를 받는 활주를 설치하였다.

강학당의 정면은 동쪽을 향하고 있으며, 서원입구에서 바로 강학당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남쪽 기단에 계단을 설치하였다. 내부 대청의 북면에는 명종의 친필인 '소수서원(紹修書院)' 이란 편액이 높이 걸려있다. 정면 4칸 중 좌측 3칸은 마루이며, 우측 1칸에는 방을 2개 설치하였고,기단3면(정면, 우측, 좌측)에 계단을 설치하였으며, 굴뚝은 마루 밑에 조그마한 구멍을 뚫어 처리하였다.

기둥 윗몸에서 앙서 하나를 내어 기둥위에 놓인 주두와 결구시킨 초익공 구조를 이루고 있다. 가구는 오량으로 대들보를 앞뒤의 평주위에 걸고 이 위에 동자기둥을 세워 종보를 받치고, 종보 위에 파련대공을 놓아 종도리를 받치고 있다

 

 

 

 

                                                                             백운동(白雲洞) 현판


처음 풍기군수 주세붕선생이 창건시에는 주자(朱子)의 여산 백록동(白鹿洞)서원을 본따 백운동(白雲洞)서원으로 불렀다

 

 

                                                                                                 소수서원(紹修書院) 현판


명종대왕 어필(도 유형문화재 제330호)


퇴계이황 선생의 건의로 명종(明宗)이 대제학 신광한에게 짓게하여 친필로 사액(賜額)한 현판임. 진품은 소수박물관에서 전시함.

 

 

                                                                                                      장서각(藏書閣)


오늘날의 도서관으로 임금이 직접 하사하신 「어제 내사본」을 비롯 많은 장서를 보관하던 곳이다

 

 

 

 

 

                                                                                                     직방재(直方齋)


유림들의 기숙사이다. 지금도 춘·추향래와 유림행사시에 유림들이 연중 사용하고 있다.


직방(直方)의 뜻은 경건함으로 내면의 마음을 곧게 유지하고 의리로 외면의 행상을 방정하게 한다는 것이다. 소수성원의 잡록의 기록을 보면 "직방재 편액을 판목에 새겼다. 직방재(直方齋) 세글자는 옛날에 퇴계 이황이 직접 쓰신 글씨가 벽에 붙여져 있었는데 세월이 오래 되면서 먹색이 마멸되어 누차 종이를 바꾸어 모사하여 전하였다."라고 전하고 있다.

 

 

 

                                                                              일신재(日新齋)


일신재는 애당초 독립건물로 지어진 것이 아니라, 직방재를 확장하여 하나의 방을 증축하였고 새로 지어진 장이어서 '신방(新房)'이라 불려졌던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별도의 현판도 있지 않았다. 1804년에 성언근(成)이 원장이 되어 중수한 뒤 신방(新房)에 일(日)을 보태고 방(房)을 재(齋)로 고쳐 일신재(日新齋)라는 현판을 걸게 되었다.


* 「일신재 」는 서원 원장 성언근이 1799년(정조23)에 직방재옆 신방(新房)을 늘려 지은 건물임

 

 

                                                                                                       학구재(學求齋)


학구재는 동몽재(童蒙齋)를 폐지하고 설치한 재사이다. 학구재 이름도 주자 글씨인 「學求聖賢」에서 취한것으로 추정된다. 소수서원 잡록의 1730년 7월의 기록을 보면 '어린학동이 기숙하는 제도가 없어진지 이미 오래되어 모두 편액을 바꾸는 것이 좋겠다고 하였다. 드디어 주부자(朱夫子)의 글씨 '學求' 큰 두 글자를 본뜨고 지락재의 '齋'자를 합쳐 「學求齋」라 현판을 만들어 걸었다.'라고 전한다.


* 학구재는 한때 동몽재요. 지락재는 앙고재로 부르기도 했다

 

 

                                                                                                       지락재(至樂齋)


지락재의 이름은 최초 건축자인 창석(蒼石) 이준(李埈)이 구양수의 「至樂莫如讀書-지극한 즐거움으로서 독서만 한것이 없 」라는 어구에서 취하여 지었다.

 

 

                                                                                          영정각

회헌안양선생을 비롯 여섯분의 초상을 봉안한 곳이다. (회암주희, 회헌 안향, 신 주세붕, 오리 이원익, 한음 이덕형, 미스 허목)

 

 

                                                                                      사료관

 

 

 

 

 

 

 

 

 

 

 

 

 

 

 

 

 

 

 

 

 

 

 

 

 

 

 

 

 

 

 

 

 

 

 

                                                                                                            탁청지(濯凊池)


임진왜란을 전후하여 겸암(謙菴)류운용 선생이 풍기군수로 재임할 때 연못을 파서 대를 쌓았던 곳이다. 퇴계이전인 고려의 숙수사 때부터 못은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훗날 창석 이준이 군수로 부임하여 다시 판 기록이 전해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