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문화재자료

정윤목이 후진을 양성하기 위해 세운 사설학원, 예천 삼강 강당

기리여원 2023. 2. 4. 16:16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204호 _ 삼강강당 (三江講堂)


수    량 : 2동
지정일 : 1988.09.23
소재지 : 경북 예천군 풍양면 삼강리길 53-14 (삼강리)


청풍자 정윤목(1571∼1629)이 후진을 양성하기 위해 세운 건물이다.

정윤목은 서원부원군 정탁의 아들로 초서에 뛰어난 학자이다. 광해군의 실정에 불만을 품고 지방으로 내려와 후진양성에 힘썼다.

삼강마을 동쪽 낙동강변에 자리잡은 이 강당은 앞쪽으로 둥근기둥을 세우고 옆면과 뒤쪽으로는 네모기둥을 세워 건물을 지었다. 가운데에 개방된 구조의 마루를 두고 양쪽에 온돌방을 배치하였다. ‘백세청풍(百世淸風)’이라는 현판 글씨는 정윤목이 선조 22년(1589)에 부친을 따라 중국에 가서 백이숙제의 묘를 참배하고 돌아올 때 베껴온 것이다.

경내에는 자연석 위에 세운 작은 규모의 학당채가 함께 남아 있다.

 

삼강강당 표지판

 

 

삼강강당 표지석

 

 

삼강강당 전경

 

청풍자(淸風子) 정윤목(鄭允穆, 1571~1629)

 

본관은 청주(淸州). 자는 목여(穆如), 호는 청풍자(淸風子)·노곡(蘆谷)·죽창거사(竹窻居士). 아버지는 서원부원군(西原府院君) 정탁(鄭琢)이며, 어머니는 거제반씨(巨濟潘氏)로 반충(潘冲)의 딸이다. 일찍이 가정에서 교육을 받다가 정구(鄭逑)·유성룡(柳成龍)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15세 전에 경사자집(經史子集)의 많은 서책을 읽었고, 시문에 뛰어나 일가의 체격을 이루었다. 필법이 신묘(神妙)하여 일찍이 이국창(李菊窓)의 당벽(堂壁)에 시 두 구절을 초서로 써붙였는데, 임진왜란 때 왜적이 그 곳에 진(陣)을 치다가 글씨를 보고 경탄하며 뜰에 내려가 절하고 떠났다고 한다. 1589년(선조 22)에는 사은사(謝恩使)로 가는 사행(使行)길을 따라 중국에 다녀왔다.

 

벼슬에 뜻이 없어 두 차례 재랑(齋郎)에 임명되었으나 나가지 않다가 1616년(광해군 8) 소촌도찰방(召村道察訪)에 취임하였으며, 1618년 통훈대부(通訓大夫)에 가자(加資)되었다. 그러나 광해군의 실정에 불만을 품고 사직, 산수를 벗삼아 시와 서(書)로 세월을 보냈다.

 

만년에는 용궁(龍宮)의 장야평(長野坪)에 초려(草廬)를 짓고 마을의 자제들을 모아 가르쳤다. 1786년(정조 10)부터 도정서원(道正書院)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청풍자문집(淸風子文集)』이 있다.

 

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삼강강당 삼문

 

 

삼강학당

 

학당은 정면 4칸 측면 1칸 반 규모의 맞배지붕 건물로 오른쪽에 부엌이 있고 나머지 3칸에는 마루와 온돌방을 두었다.

 

삼강학당 마루와 좌 · 우측 온돌방

 

 

삼강학당 좌측면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204호 _ 삼강강당 (三江講堂)

 

삼강강당은 조선 광해군 때의 학자 청풍자(淸風子) 정윤목(鄭允穆, 1571∼1629)이 후진을 양성하기 위해 17세기에 세운 사설 학원이다. 정윤목은 약포(藥圃) 정탁(鄭琢)의 셋째아들로, 서애 류성룡, 한강 정구의 가르침을 받아 성리학에 정통했으며, 특히 필법이 탁월해서 초서*의 대가로 존경받았다

 

삼강강당 좌 · 우측면

 

강당은 정면 4칸 측면 2칸 규모의 팔작지붕 건물이다.

중앙의 2칸은 우물마루를 깐 대청이고 좌우에는 온돌방을 1칸씩 두었다.

 

삼강강당 우측면

 

 

삼강강당 2칸의 중앙마루

 

 

삼강강당 중앙마루에 걸려 있는 '백세청풍(百世淸風)' 현판

 

강당에 걸린 '백세청풍(百世淸風)' * 이라는 현판은 정윤목이 조선 선조 22년(1589)에 아버지를 따라 명나라에 갔을 떄 백이 · 숙제*의 사당을 참배하고 돌아오면서 그곳의 글씨를 본떠  온것이다.

 

* 백세청풍(百世淸風) : 오래도록 부는 맑은 바람이라는 뜻으로 이 역시 변하지 않는 맑고 지조 있는 선비라는 뜻임

* 백이(伯夷) · 숙제(叔齊) : 중국 상나라의 말기의 형제로 끝까지 두 임금을 섬기지 않고 충절을 지킨 의인.

 

우측 온돌방

 

 

좌측 온돌방

 

 

강당현판기(講堂縣板記) 및 강당현판기 역문(講堂縣板記 譯文)

 

2023.01.24, 예천군 풍양면 삼강리, 삼강강당

글 문화재청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