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향토유적

고양시 향토문화재 제1호_월산대군 묘 및 신도비

기리여원 2022. 3. 18. 16:23

고양시 향토문화재 제1호 _ 월산대군(月山大君) 묘 및 신도비

 

수  량 : 일곽

지정일 : 1986.06.16

조새지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신원동 427

 

신원동 능골에 자리잡고 있으며 뒤에 부인 순천 박씨의 봉분을 두었다. 월산대군의 큼직한 봉분 앞에는 묘비와 상석, 문인석, 망주석, 장명등과 신도비 등의 석조물이 배치되어 조선 시대 묘제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상석 뒷편의 묘비는 운문이 조각된 비두와 장방형의 대석을 갖추었고, 규모는 높이 180cm, 폭 74cm, 두께 32cm이다. 상석은 3매의 장판석을 놓았는데 정면 270cm, 측면 155cm의 규모이다. 성종 20(1489)년에 왕명에 의해 세워진 신도비는 90cm의 이수와 장방형의 비좌를 갖추었는데 ‘월산 大君碑銘’이란 전자가 새겨 있다. 비신의 높이는 218cm, 폭 94cm, 두께 32cm의 규모이고 비문은 임사홍이 짓고 썼으며, 전액도 함께 썼다.

 

현재 신도비는 전액을 제외하고는 판독하기 어려울 정도로 마멸되어 있다.

월산대군 이 정은 추존된 덕종의 장남으로 단종 2년(1454)에 출생하여 성종 19년(1488)에 돌아 갔다. 대군의 자는 자미이며 호는 풍월정이다. 어린 시절은 궁중에서 보냈으며 일찍이 월산군에 봉해지고 좌리공신 2등에 책록되었다. 문장이 뛰어나고 책을 좋아하여 그의 작품은 중국에까지 널리 알려졌다. 지금의 덕수궁은 월산대군의 옛집이었으며 친 아우인 성종이 자주 대군의 집에 드나들며 집의 정자를 풍월정이라 이름짓고 근체오언율시를 지어 주었다.

현재의 고양 북촌에 별장을 두고 자연을 벗하며 일생을 보냈다. 시호는 효문.

 

 

월산대군(月山大君) 묘 및 신도비 표지판

 

 

우측으로 올라가면 바로 보입니다.

 

 

조선국 사헌부감찰 이호인(李好仁, 1562~1599)과 그의 부인 숙인(淑人) 해평윤씨와 숙인(淑人) 성주 이씨의 묘

 

월산대군 묘 앞에 또 다른 묘가 있습니다.

사헌부감찰 이호인(李好仁, 1562~1599)과 그의 두 부인과의 합장 묘이다.

월산대군의 현손이며 양원도정의 이혜의 아들로 자는 원보(元甫), 음사(蔭仕)로 사도시 주부가 되었다가 사헌부 감찰이 되었다.

부인 해평윤씨는 현감 철수(鐵壽)의 딸이고 부인 성주이씨는 응진(應進)의 딸이다.

 

이호인 묘 묘표

 

조선국사헌부감찰이공호인지묘(朝鮮國司憲府監察李公好仁之墓)

이호인묘 좌측 : 숙인해평윤지부좌(淑人海平尹氏祔左)

이호인묘 우측 : 숙인성주이씨부우(淑人星州李氏祔右)

 

 

 

▼월산대군(月山大君) 묘 및 신도비입니다.

 

월산대군(月山大君) 신도비각

 

 

월산대군(月山大君) 신도비

 

신도비는 90cm 높이의 이수와 장방형의 비좌를 갖추었는데, 월산대군비명이라 전자한 비신은 높이가 218cm, 폭 94cm, 두께 32cm의 규모이다. 신도비명은 임사홍이 찬했다고 하는데, 판독하기 어려울 정도로 마멸되어 있다.

 

 ‘월산 大君碑銘’이란 전자가 새겨져 있는 월산대군(月山大君) 신도비 이수

 

 

월산대군(月山大君) 신도비 비신

 

 

장방형의 비좌

 

 

월산대군(月山大君) 묘

 

월산대군 이정(1454~1488)의 자는 자미, 호는 풍원정, 덕종(추존)의 장남이고, 조선 제9대 성종의 친형이다. 일찌기 월산군에 봉해지고 세조 14년(1468) 현록대부, 성종 2년(1472) 대군에 전봉되고 좌리공신의 호를 받았다.

 

특히 문장이 뛰어나 그의 시작이 중국에까지 널리 알려졌다. 그는 자기집 뒤뜰에 풍월정을 지여 시주와 서책을 즐기며 풍류적인 생활을 했고, 고양의 북촌에도 별장을 두고 자연과 벗하며 인생을 마쳤다. 시호는 효문, 저서로는 풍월정집이 있다.

 

월산대군(月山大君) 묘

 

월산대군의 큼직한 봉분 앞에는 묘비와 상석, 문인석, 망주석, 장명등과 신도비 등의 석조물이 배치되어 조선 시대 묘제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월산대군(月山大君) 묘 

 

 

월산대군(月山大君) 묘

 

 

묘비, 혼유석, 상석

 

상석은 3매의 장판석을 놓았는데 정면 270cm, 측면 155cm의 규모이다

 

월산대군(月山大君) 묘 묘비

 

묘비는 운문이 조각된 비두와 장방형의 대석을 갖추었고, 높이 180cm, 폭 74cm, 두께 32cm의 규모이다.

 

월산대군(月山大君) 묘 앞 장명등

 

 

문인석 

 

 

망주석 

 

 

후면에서 본 월산대군 묘

 

 

후면에서 본 부인 순천 박씨 묘

 

 

경기도 문화재자료 제79_ 월산대군사당 (月山大君祠堂)

 

월산 대군 사당은 조선 시대 성종의 친형인 월산대군 이정(李婷, 1454-1488)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2022.03.13.고양시 덕양구 신원동, 월산대군 묘 및 신도비

글 문화재청, 안내표지판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