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시도무형문화재

대통령상 수상, 청명날 맑은 물로 빚은 충주 청명주

기리여원 2023. 1. 3. 11:51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제2호 _ 충주 청명주 (忠州 淸明酒)

 

분   류 : 무형문화재

지정일 : 1993.06.04

소재지 : 충북 충주시 중앙탑면 청금로 112-10

 

1년 24절기 가운데 하나인 청명일(양력 4월 5, 6일경)에 사용하기 위해 빚어진 민속주이다. 조선시대에 한강 상류의 돛단배 집결지인 충주지방 일대에 오가는 손님들이 즐겨 마시기 시작하여 옛 사대부들을 위한 손님 접대용은 물론 명절과 제삿날에 애용하던 술로 궁중에 올리기도 했다고 한다.

 

순찹쌀과 재래종 통밀로 제조한 누룩만을 사용하여 낮은 온도에서 약 100일 동안 발효 숙성시켜 빚는다.

 

충주 청명주는 알콜 농도가 높고, 색·향·맛이 뛰어나다. 현재 기능보유자 김영기씨에 의해 전승되고 있다

 

충주 청명주 표지판

 

 

충주 청명주 표지석

 

 

충주 중원당 전경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제2호 _ 충주 청명주 (忠州 淸明酒)

 

증원당

 

탄금호가 앞마당처럼 드리워진 곳에 중원당이 있다. 김해 김씨 문중이 6대째 뿌리를 내리고 있는 터전이자 1993년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제2호로 지정된 '충주 청명주'를 제조하는 곳이다. 김영섭 대표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중원 청명주의 무형문화재 보유자로 인정받았다. 조선시대 문인 이익은 <성호사설>에서 "나는 평생 청명주를 가장 좋아하며, 양조 방법을 혹시나 잊어버릴까 두려워 기록해둔다"라고 했다. 청명주는 지역 찹쌀로 알려진 노은찹쌀에 누룩과 물로만 빚어 약 5개월간 숙성시키며, 2022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대통령상을 거머쥐었다.

 

충주 중원당 우측면

 

 

중원당 주 출입구

 

 

각종 청명주 술병

 

 

중원당 내부

 

 

충주 청명주

 

충북 무형문화재 제2호 중원당 김영섭   청명주(淸明酒)

 

차례와 성묘에 사용하는 제주(祭酒, 제사에 사용되는 술)

 

청명(淸明)은 24절기의 하나로 동지 후 105일 째, 춘분에서 15일 째, 음력 3월이며 양력으로는 4월 5일 또는 6일 무렵에 해당한다. 청명주는 청명절(淸明節)에 담그는 술이다. 춘주(春酒)라고도 한다.

 

1830년 무렵인 농정회요에 술을 빚을 때 물이 맑고 달아야 하는데, 청명 또는 고유떄 취한 물로 술을 빚으면 맛과 색이 좋다고 하여 조선시대 청명날 맑은 물로 술을 빚는 풍습이 널리 퍼져 있다.

 

청명주를 두고 옛 선조들이 남긴 말들은 그 당시 청명주가 얼마나 유명한 술이었는지를 증명해준다.

조선 후기 실학자 이익은 그의 대표적인 저서 《성호사설(星湖僿說) 》에 이렇게 기록해 두었다.

"나는 평생 청명주를 가장 좋아하며, 청명주의 양조 방법을 혹시나 잊어버릴까 두려워서 기록해 둔다"

또 다른 조선 후기 실학자 이규경이 쓴 백과사전류의 책 《오주연문장전산고 》에는 전국에서 맛이 뛰어나기로 유명한 술로 평양의 감홍로, 한산의 소곡주 등과 함께 충주의 청명주가 기록되어 있다.

 

조선후기 실학자 이규경의 《청명주변증설 》에 청ㅂ명주에 사용되는 물이 얼마나 중요한지 거듭 설명하고 있다.

문헌에는 '청명주는 금탄의 물이 아니면 이룰 수 없으며 다른 지방에서는 모방해도 이와 같지 않다'고 나와있다.

여기 등장하는 '금탄(金灘)'이 물 좋기로 유명한, 청명주의 본고장이다.

 

중원당 김영기 옹은 청명주 기능보유자이자 1993년 6월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제2호로 지정된 분이다. 하지만 그에 앞서 토대를 닦은 분은 김 옹의 증조부 되는 고 김양배 씨이다.

일제강점기에 잠시 맥이 끊겼던 청명주의 계보를 다시 쓴 최초의 인물이기 때문이다.

김해 김씨 가문에 전해져 오던 민간약방문 《향전록 》 을 바탕으로, 1986년 고 김양배씨는 조선시대 중엽부터 유행해 10대에 걸쳐 내려온 가양주인 청명주를 재현했다.

고 김양배 씨의 뒤를 이어 김영기 옹이, 그리고 4대 김영섭씨가 전수자로 중원당으로 이끌어가고 있으며, 5대 김재우가 전수장학생으로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2022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대통령상을 거머쥔 충주 청명주

 

 

다양한 청명주 

 

 

2022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대통령상을 받은 중원당 청명주(약 · 청주부문)

상금으로 금10,000,000원

 

2022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중원당 보은주(탁주)

상금으로 금3,000,000원 

 

 

청명주와 청명주 술잔

 

 

맑은 햇빛에 빛나는 청명주 술잔

 

청명날 맑은 물로 빚은 청명주를 담아 마음의 잔을 올립니다.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언제나 좋은 일만 가득하시기 바랍니다.

 

2022.12.29, 충주 중앙탑면 창동리, 중원당 청명주

팜플렛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