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포> _ 김호득(金浩得, 1950 ~ . 대구 출생), 2018, 광목에 먹,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김호득(金浩得, 1950 ~ )은 활동 초기에 폭포, 계곡 등의 실경을 그림으로 옮겼으나, 1990년대부터 자연의 구체적인 형태를 없애고 추상적인 산수화를 제작하였다. 이후 공업용 안료, 철사 등 다양한 재료를 도입하고, 붓 대신 손가락을 사용하는 등의 기법적 실험을 거듭하면서 수묵화의 전통적인 양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려는 노력을 지속하였다.
<폭포>는 광목천에 수묵으로 그린 작품으로, 새로로 긴화면을 활용하여 세차게 떨어지는 폭포의 물줄기를 수직의 강한 붓질로 형상화하였다. 또한 도끼로 찍은 것처럼 측필(側筆)을 사용하는 부벽준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하여 폭포의 절벽을 기하학적인 형태로 제시하면서 기운 생동하는 폭포의 기세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폭포> _ 김호득(金浩得, 1950 ~ . 대구 출생)
2025.02.01,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_수묵별미 : 한 · 중 근현대 회화
전시자료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문화재 > 한국 서화,회화, 서예, 조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은실(李銀實)의 <The Inside of 'Into the hole-details'> (0) | 2025.03.03 |
---|---|
조풍류(趙風流)의 <종로 정전> (0) | 2025.03.03 |
유산(酉山) 민경갑(閔庚甲)의 <자연과의 공존99> (0) | 2025.03.03 |
유석(裕石) 오용길(吳龍吉)의 <도정서원 가는 길> (0) | 2025.03.03 |
금우(琴雨) 김보희(金宝喜)의 <향착> (1) | 2025.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