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천연기념물

건강의 숲 행복의 숲 비자림, 천연기념물 제374호_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기리여원 2021. 10. 9. 11:42

천연기념물 제374호 _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濟州 坪岱里 비자나무 숲)

 

면   적 : 448,758㎡

지정일 : 1993.08.19

소재지 : 제주 제주시 구좌읍 평대리 산15번지

 

비자나무는 주목과에 속하며, 우리나라의 내장산 이남과 일본에서 자란다. 잎은 두껍고 작으며 끝이 뾰족하다. 꽃은 봄에 넓게 피며 열매는 가을에 길고 둥글게 맺는다. 나무의 모양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많이 이용되며, 열매는 구충제 및 변비 치료제나 기름을 짜는데 쓰인다.

 

이 비자림지대는 평대리에서 서남쪽으로 6㎞쯤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총 2,570그루의 비자나무가 심어져 있다. 나무들의 나이는 300∼600살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이 비자나무 숲은 옛날에 마을에서 제사 지낼 때 쓰던 비자씨앗이 제사가 끝난 후 사방으로 흩어져 뿌리를 내려 오늘날의 비자숲을 이루게 된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으며, 비자가 예로부터 약제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잘 보존되어 온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비자림지대는 비자나무 숲으로는 그 규모가 세계적으로 크고 학술적인 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표지판

 

 

평대리 비자나무 숲 매표소

 

입장시간 : 오전9시~오후5시

관람시간 : 오전9시~오후6시

탐방코스 : 2.2km(16:40~17:50, 천천히 1시간 10분소요)

비자림 관리사무소 064)783-3857, 064)710~7911~3

 

천년의 숲 비자림

 

비자림(榧子林)

 

천연기념물 제374호로 지정보호되고 있는 비자림은 448,165㎡의 면적에 500~800년생 비자나무 2,800여그루가 밀집하여 자생되고 있다. 나무의 높이는 7~14m, 직경은 50~110cm 그리고 수관폭(樹冠幅)은 10~15m에 이르는 거목들이 군집한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비자나무 숲이다. 비자림은 풍란, 콩짜개란, 혹난초 등 희귀한 난초식물 및 초본류가 140여종, 생달나무, 머귀나무 등 목본류 100여종이 자생하고 있다. 녹음이 짙은 울창한 비자나무 숲속의 삼림욕(森林浴)은 혈관을 유연하게 하고 정신적, 신체적 피로회복과 인체의 리듬을 되찾는 자연건강 휴양요과가 있다.

 

비자나무 잎

 

비자나무란

 

비자열매와 나무는 예로부터 민간과 한방에서 귀중한 약재와 목재로 널리 쓰여져 오고 있다.

 

* 비자열매

- 고서에서도 비자는 "눈을 밝게 하고 양기(陽氣)를 돋군다'라고 하였고 강장 장수를 위한 비약(秘藥)이라 하였다.

-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작용도 있어, 비자를 상시 먹으면 고혈압 예방 치료에도 도움을 주며, 요통이나 빈뇨(頻尿)를 치유한다.

- 기침, 백탁(白濁)을 다스리고, 폐기능 강화, 소화촉진, 치질, 탈모, 기생충 예방에도 좋으며

- 충독(蟲毒)과 악독(惡毒)제거에도 쓰여지고 있다.

 

* 나무

- 고급가구재, 장식재 등 각종 도구재료로 쓰이는 귀중재(貴重材)이며

- 특히 비자나무로 만든 바둑판은 시중에서 보기가 힘들고, 고가로 거래되고 있다.

 

천년의 숲 비자림

 

입장마간시간 20분전에 들어왔더니 예상보다 관람객이 적어 한적합니다.

 

벼락 맞은 비자나무

 

이 비자나무는 연리목으로 약 백여 년 전인 20세기 초에 벼락을 맞아 오른쪽 수나무의 일부가 불에 탔지만 다행이도 암나무에는 불이 번지지 않아 생명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주변 마을에서도 죽지 않고 살아남은 이 금슬 좋은 부부나무를 신령스럽고 귀하게 여겼다고 합니다.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이제부터 비자나무 숲으로 들어갑니다.

 

비자림 정주목(곰솔, 해송)

 

 

 비자나무 숲 탑방코스

 

 

밑둥만 남은 곰솔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송이(Scorid)로 되어 있는 비자나무 숲 탐방로

 

송이(Scorid)는 제주 화산 활동시 화산 쇄석물로 알칼리성의 천연 세라믹이며 제주를 대표할 수 있는 지하 천연자원입니다.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어디에 서 있나?

 

송이로 되어 있는 비자나무 숲 탐방로에 있습니다.

 

비자나무 사랑나무(연리목)

 

 

새천년비자나무

 

이곳 새천년 비자나무 초고령목은 21세기 제주특별자치도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나무로서, 나이는 826년, 키 14m, 가슴둘레 6m, 수관폭은 15m입니다.

국내의 다른 비자나무와 도내의 모든 나무 중 최고령목으로서 지역의 무사안녕을 지켜온 숭고함을 기리고, 희망과 번영을 구가하는 새천년을 맞이하여 2000년 1월 1일 새천년 비자나무로 명명하였고, 제주특별자치도의 무궁한 발전과 영광을 기원함은 물론 만나는 사람사람 모두에게 건강과 행운과 소원을 이루게 할 것이다.

 

새천년비자나무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탐방로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2021.09.24. 제주시 구좌읍 평대리

글 문화재청, 팜플렛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