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사찰

칠곡 선봉사

기리여원 2020. 12. 19. 12:45

선봉사 대웅전

 

선봉사(僊鳳寺)

 

선봉사(僊鳳寺)는 경북 칠곡군 북삼읍 숭오리 산 1번지에 자리하고 있으며 재단법인 선학원 소속 사찰이다.“봉미산 신륵사는 나옹화상 토굴이요, 낙산사 의상대는 의상스님 토굴이요, 남숭산 선봉사는 대각국사 토굴이요….” 구전되어 오는 옛 노래 속에 도인들의 수도장을 설명하는 대목이 나온다. 대부분 잘 알려진 사찰과 명산이나 남숭산 선봉사는 조금 생소하다. 여기서 남숭산은 구미 지역에 자리한 금오산을 말한다. 금오산은 고려 때 ‘남숭산(南嵩山)’이라 했는데 중국 오악 중 하나인 유명한 숭산과 생김새가 흡사하여 숭산이라 명명하게 됐다. 그래서 남쪽에 있다 해서 남숭산이라 하고 황해도 해주에 북숭산을 두게 되어 남북에 숭산이 하나씩 있게끔 했다. 이러한 영산의 기운이 감도는 남숭산에 대각국사와 그의 제자들의 수도장이었을 만큼 명당이었다고 한다. ‘봉황(鳳)이 훨훨 춤춘다(僊)'는 뜻의 선봉사는 곧 '도인(道人)이 해탈했다'는 뜻이니 사명에서 도인들의 수행처임을 짐작할 수 있다.

사찰의 창건에 대한 기록은 자세히 알 수 없으나 고려시대에 이 자리에 선봉사가 있었다는 사실은 신라시대에도 사찰터였으리라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다. 또, 왕의 아들인 대각국사가 입적하자 국가적인 사업으로 대각국사비를 이 자리에 세운 것은 선봉사가 그만큼 길지였음을 다시 한번 말해주고 있다. 보물 251호로 지정돼 보호받고 있는 선봉사대각국사비는 선봉사가 이 비석 하나만으로 과거 대찰이었으며 선승들의 이름난 수행처임을 반증하는 소중한 성보이다. 임진왜란 이후 사찰이 완전 소실되고 폐사되어 버려 역사에서 사라질 뻔한 선봉사가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온 것도 역시 땅 속에 묻혀 있던 비석이 세상의 빛을 다시 보게 됨으로 인해서였다. 이 곳에 오르는 신도들 역시 법당 보다 대각국사비에 치성을 드리거나 기도를 하는 일이 많다고 하니 이 비석이 선봉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다. 길이 제대로 나있지 않아 승용차로도 오르기 힘든 곳에 선봉사가 자리하고 있지만 대각국사비 하나 만으로도 찾아갈 가치가 충분한 사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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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봉사 대웅전

 

 

선봉사 대웅전

 

 

대각사 (大覺寺) 현판

 

 

칠곡 선봉사 대각국사비 보호각

 

 

 칠곡 선봉사 대각국사비 

 

 

보물 제251호 _ 칠곡 선봉사 대각국사비 (漆谷 僊鳳寺 大覺國師碑)

 

천태교를 수립한 대각국사(1055∼1101))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세운 석비이다. 대각국사는 교장도감을 설치하고 중국 송나라와 일본의 서적을 교정·간행하여 『속장경』을 완성한 승려로, 교종과 선종을 통합하여 고려 불교의 융합을 실현하였다.

비의 형태는 네모난 받침돌 위에 비몸을 세우고 지붕돌은 얹은 모습으로, 받침돌에는 연꽃무늬를 새기고 지붕돌에는 덩굴무늬를 새겼다. 비문에는 대각국사가 문종의 넷째 아들로서 어머니는 인예대후이며, 자는 의천이라는 것과 천태교를 확립하는 과정 및 가르침 등이 실려있다.

고려 인종 10년(1132)에 세웠으며, 비문은 임존(林存)이 짓고, 승려 인(麟)이 썼다. 비문의 글씨는 가로획이 가늘고 세로획이 굵은 독특한 필체이다. 필력은 힘차고 짜임새는 가지런하다.

 

 칠곡 선봉사 대각국사비

 

 

선봉사 선각국사비 앞 늘어진 배롱나무

 

여름에 배롱나무 꽃이 피면 풍경이 좋을 듯~

 

선봉사 입구

 

올라오는 길이 좁고 경사로가 급합니다.

 

칠곡 선봉사

글 문화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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