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물/경기도

경기도 기념물 제207호_풍고 김조순묘역

기리여원 2021. 12. 21. 15:48

경기도 기념물 제207호 _ 풍고 김조순 묘역 (楓皐 金祖淳 墓域)

 

면  적 : 9,207㎡

지정일 : 2005.10.17

소재지 :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가좌리 산56-27

 

영안부원군(永安府院君) 김조순(金祖淳, 1765~1832)과 청양부부인(靑陽府夫人) 심씨(沈氏, 1766~1828)의 묘역이다.

김조순은 본관이 안동(安東)이다. 정조(正祖)가 그의 딸을 간택해 훗날 순조(純祖) 정비(正妃)인 순원왕후(純元王后)가 되게 한다. 순원왕후가 중전(中殿)에 책봉되자 김조순은 영안부원군에 봉해졌다. ‘김조순 묘’는 합장된 봉분 앞에 혼유석(魂遊石), 상석(床石), 향로석(香爐石), 장명등(長明燈)이 차례로 놓여 있으며 묘역 좌우에 망주석도 설치되어 있다. 묘표(墓表)는 혼유석 동쪽편에 건립되어 있으며, 개석방부(蓋石方趺; 지붕돌과 네모난 비석 받침) 형태로 비신(碑身)은 오석(烏石, 흑색사암)으로 제작되어 있다. 묘표 앞면의 큰 글씨는 철종(哲宗)의 글씨로 오른쪽 상단에 ‘어필(御筆)’이라는 전서(篆書)가 조각되어 있다. 뒷면의 음기(陰記)는 조두순(趙斗淳)이 짓고 한호(韓濩)의 글씨를 집자(集字)한 것이다.

 

묘역 하단 동남쪽에 신도비각(神道碑閣)이 있으며, 신도비는 묘표와 동일한 개석방부 형태이다. 철종이 지은 어제(御製) 신도비문을 김조순의 외손(外孫) 남병철(南秉哲)이 전서(篆書)와 비문을 함께 썼다.

 

풍고 김조순 묘역 표지판

 

 

풍고 김조순(楓皐 金祖淳) 신도비각(神道碑閣)

 

 

풍고 김조순(楓皐 金祖淳) 신도비각(神道碑閣)

 

 

풍고 김조순(楓皐 金祖淳) 신도비(神道碑)

 

신도비는 묘표와 동일한 개석방부 형태이다. 철종이 지은 어제(御製) 신도비문을 김조순의 외손(外孫) 남병철(南秉哲)이 전서(篆書)와 비문을 함께 썼다.

 

풍고 김조순 묘역

 

영안부원군(永安府院君) 김조순(金祖淳, 1765~1832)과 청양부부인(靑陽府夫人) 심씨(沈氏, 1766~1828)의 묘역이다.

 

풍고 김조순 묘역

 

풍고(楓皐) 김조순(金祖淳, 1765~1832)

 

김조순(金祖淳, 1765 ~ 1832)은 조선 후기의 문신, 정치가이다. 본관은 본관은 안동(安東), ()는 사원(士源), ()는 풍고(楓皐), 시호는 충문(忠文)이다. 종묘의 정조실에 배향됨으로써 종묘배향공신이 되었다

 

김조순은 영의정을 지낸 충헌공(忠獻公) 김창집(金昌集)의 현손이며 서흥부사(瑞興府使) 김이중(金履中)의 아들이다. 노론이었으나 시파에 속하였으며, 정조의 신임이 바탕이 되어 딸인 순원왕후가 순조의 왕비로 책봉되면서 어린 순조를 도와 국구(國舅)로서 30년간 순조를 보필하여 군덕(君德)을 함양시키는 일에 진력하여, 안동 김씨 세도정치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순조 즉위 후 영돈녕부사 영안부원군(永安府院君)에 봉해졌고 정순왕후 사후 노론 벽파를 숙청하고 정권을 장악하였으며, 사후 대광보국숭록대부 의정부 영의정에 증직되었다. 저서로는 풍고집이 있고 소설인 오대검협전을 쓰기도 했다.

 

풍고 김조순 묘역

 

 

풍고 김조순 묘역

 

 

풍고 김조순 묘역

 

 

풍고 김조순 묘역  장명등

 

 

풍고 김조순 묘역 묘표 전면

 

묘표(墓表)는 혼유석 동쪽편에 건립되어 있으며, 개석방부(蓋石方趺; 지붕돌과 네모난 비석 받침) 형태로 비신(碑身)은 오석(烏石, 흑색사암)으로 제작되어 있다. 묘표 앞면의 큰 글씨는 철종(哲宗)의 글씨로 오른쪽 상단에 ‘어필(御筆)’이라는 전서(篆書)가 조각되어 있다. 

 

묘표 전면에는 유명조선국영안부원군 증 영의정 시 충문 풍고 김공 조순지묘, 청양부부인 심씨 부좌(有明朝鮮國永安府院君 贈領議政 諡 忠文 楓皐 金公 祖淳 之墓 靑陽府夫人 心氏 祔左)라고 새겨져 있다.

 

풍고 김조순 묘역 묘표 후면

 

후면의 음기(陰記)는 조두순(趙斗淳)이 짓고 한호(韓濩)의 글씨를 집자(集字)한 것이다

 

풍고 김조순 묘역

 

2021.12.19, 이천시 부발읍 가좌리, 풍고 김조순 묘역

글 문화재청, 위키백과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