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물/경기도

경기도 기념물 제50호_유형장군 묘

기리여원 2022. 2. 10. 15:57

경기도 기념물 제50호 _ 유형장군 묘 (柳珩將軍 墓)

 

수  량 : 1기

지정일 : 1978.10.10

소재지 :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 698번지 

 

조선 중기의 무신인 석담(石潭) 유형(柳珩, 1566∼1615) 장군의 묘이다. 노량해전에서 전사한 이순신을 대신해 전투를 지휘하여 부산진첨절제사에 발탁되었다. 그 후 여러 관직을 거쳐 선조 35년(1602)에 충청·전라·경상 3도의 수군을 통제하는 관직에 올랐다.

 

묘역은 원형 단분(單墳 ; 하나의 봉분)의 형태이다. 봉분 정면 오른쪽에는 새로 세운 묘표가 있고, 봉분 앞으로 혼유석·상석·향로석이 차례대로 있는데 모두 현대에 세운 것이다. 하단에는 문석인 한쌍이 있는데, 양관조복형(梁冠朝服形 ; 머리에는 양관을 쓰고, 조복을 입은 문신의 형태)이고 17세기 후반의 평면화된 조각상이다.

 

묘역 입구에는 신도비(神道碑 ; 왕이나 고관 등의 평생업적을 기리기 위해 무덤 근처 길가에 세운 비석)를 세웠는데, 보편적인 옥개방부형(屋蓋方趺形 : 지붕모양의 머릿돌과 사각 받침돌의 비석 형태)이지만 규모가 크고 당당하다. 이 신도비는 1874년(고종 11)에 다시 세운 것으로 이정구가 지은 원래의 비문을 정학교가 다시 쓴 것이다. 묘역의 아래에는 1997년에 새로 세운 현대의 묘비가 세워져 있다.

 

유형장군 묘 표지판

 

 

유형장군 묘 표지석

 

 

유형장군 묘 전경

 

앞은 유형장군 부인 완주이씨 묘, 뒤는 유형장군 묘

 

유형장군 묘 전경

 

 

유형장군 (柳珩將軍 ) 신도비

 

신도비(神道碑)는 묘소 아래 길 옆에 있다. 규모는 총높이 273cm로, 비신 높이 174㎝, 너비 75㎝, 두께 47㎝이고, 재료는 화강석이다. 원래의 비문은 이정구(李廷龜)가 글을 짓고, 김현성(金玄成)이 글씨를 썼으며 김상용(金尙容)이 전액(篆額)을 썼다. 현재의 비문은 이정구가 지은 것을 정학교(丁學敎)가 글씨를 쓰고 이남식(李南軾)이 전액을 쓴 것이다.

 

전액은 ‘증영의정보조공신진산부원군시충경유공신도비명(贈領議政輔祚功臣晋算府院君諡忠景柳公神道碑銘)’이라고 쓰여 있고, 숭정기원후 오갑술(崇禎紀元後五甲戌)이라는 사실에서 1874년(고종 11)에 다시 세운 것임을 알 수 있다.

 

유형장군 묘

 

석담(石潭) 유형(柳珩, 1566∼1615) 장군

 

유형(柳珩, 1566~1615)의 본관은 진주(晉州)이며, 판서 유진동(柳辰仝)의 손자이다. 무과에 급제하기 이전인 임진왜란 때 의병장 김천일(金千鎰)과 함께 싸워 공을 세웠고, 급제 후에는 정유재란(丁酉再亂)이 일어나자 이순신(李舜臣) 휘하에서 크게 활약하였다. 이후 삼군수군통제사와 황해도 병마절도사를 역임하였다

 

유형장군 묘

 

유형장군 묘 앞에 석조물은 혼유석, 상석, 향로석, 묘비, 문인석 1쌍이 있다.

 

유형장군 묘

 

 

혼유석,상석, 향로석

 

 

유형장군 묘비 (柳珩將軍 墓碑)

 

선무원종1등공신 증대광(宣武原從一等功臣 贈大匡)

보국숭록대부의정부영의정(輔國崇祿大夫議政府領義政)

진산부원군행가의대부삼도(晉山府院君行嘉義大夫三道)

통제사충경유공 형지묘(統制使忠景柳公 珩之墓)

 

좌우 문인석 1쌍

 

 

후면에서 본 유형장군 묘

 

 

유형장군 묘 아래에 배 증정경부인 완산이씨 묘

 

증 영의정유공내실 정경부인완산이씨지묘(贈 領義政柳公內室 貞敬夫人完山李氏之墓)

 

 

2022.01.30,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 유형장군 묘

글 문화재청,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