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국가민속문화재

국가민속문화재 제135호_충주 윤양계 고택

기리여원 2023. 1. 11. 15:56

국가민속문화재 제135호 _ 충주 윤양계 고택 (忠州 尹養桂 古宅)

 

수량/면적 : 1필지/5,712㎡

지정일 : 1984.01.14

소재지 : 충북 충주시 엄정면 미내리 133번지

시   대 : 조선시대 후기 19세기

 

병마절제도위 윤양계가 1873년(고종 10)에 건립한 집으로, 앞으로는 하천이 흐르고 뒤로는 나지막한 산이 둘러싸고 있다. 원래는 대문과 행랑채에 나 있던 중문을 통해 사랑채로 출입하였는데, 행랑채와 중간 담이 모두 무너져 현재는 대문을 들어서면 바로 사랑채로 출입할 수 있다.

 

이 집은 건물의 배치에서 독특한 점이 살펴지는데 앞쪽에 넓은 마당을 두고 '一'자형의 안채를 중심으로 안채와 직각으로 서쪽에 아래채를 두고 동쪽에 사랑채가 안채와 거의 병렬로 배치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사랑채는 안채를 가로막고 서있는 것과 달리 안채의 동쪽에 비켜 앉아 별당처럼 되어 있다. 이렇게 사랑채와 안채가 일렬로 배치되는 경우도 흔치 않지만 안채 규모만한 아래채가 안마당에 별도로 있는 경우도 거의 없다.

 

또한, 이러한 배치의 독특함과 아울러 사랑채의 구조와 규모에서도 특이한 점이 엿보이는데 안채에 비해 사랑채의 규모가 다소 작아 마치 별채와 같다. 한편 안채의 평면형식 또한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전체적으로 '一'자형을 취하고 있으나 안채 오른쪽이 대청과 연결되어 앞으로 2칸 돌출되어 건넌방으로 되어 있다. 건넌방으로 쓰기에는 규모가 상당히 크며 대청과 그리고 오른쪽으로 뻗어 나온 고방과도 연결된다는 점에서 이 방이 기능적인 측면에서 단순히 건넌방 이상의 용도로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19세기 중엽에 지어져 다소 시대가 떨어지는 집임에도 불구하고 중부 서해안 일대의 안채와 사랑채 등의 정형적인 주택의 배치와 달리 중부 내륙에 해당하는 지역에서 이렇게 자유스럽고 흐트러진 배치를 보인다는 점에 있어서 지역에 따른 배치방식의 차이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로서 학술적 가치가 있다.

 

 충주 윤양계 고택 표지판

 

 

 충주 윤양계 고택 전경

 

충주 윤양계 고택은 1865년(고종 2) 병마절제도위, 연길현 감도청부도사, 사헌부감찰을 지낸 윤민걸의 고조부 윤양계가 살았다고 하는 전통 주거 양식이 살아 있는 가옥이다.

 

 충주 윤양계 고택 전경

 

 

문간채

 

문간채는 솟을대문으로 외양간, 대문, , 부엌으로 배열된 5칸의 평면 구조이고, 가마를 보관하던 칸이 부설되어 있었다고 한다.

 

사랑채

 

사랑채 뒷면에 직교하여 광채가 있고, 사랑채와 안채 사이 뒷면에는 사당이 있어 사당 마당을 형성하고 있다.

사랑채는 정면 3, 측면 2칸의 전퇴 일자형 평면으로, 남도 방식의 별당채 건물이다. 평면은 대청과 온돌방으로 되어 있으며, 가운데 칸 앞에는 툇마루를 두었다. 구조는 다듬은 장대석 화강암 외벌대 댓돌로 기단을 축조하고 네모의 높은 주초석을 놓고 민흘림 네모기둥을 세우고 있다. 가구는 납도리로 앞뒤 평주 위에 대량과 종량을 결구하여, 대공을 세워 종도리를 받친 5량가이고, 지붕은 홑처마의 팔작지붕이다.

 

사랑채 우측면

 

 

윤양계 고택 안채

 

안채는 정면 6, 측면 2칸의 전퇴 기역()자형 평면으로, 남도 방식의 평면 구성을 보이고 있다. 평면은 왼쪽부터 부엌, 안방, 웃방, 안대청, 작은 대청, 그리고 앞으로 꺾어져서 건넌방과 작은 부엌으로 구성되어 있다. 작은 대청 오른쪽에 마루 구조의 고방을 1칸 덧달아서 일반 유형과는 달리 특이한 티(T)자형을 이루고 있다.

 

구조는 다듬은 장대석 외벌대로 기단을 축조한 후 네모뿔형의 높은 주초석을 놓았고, 민흘림 네모기둥을 세우고 있다. 가구는 납도리로 몸체는 반고주 5량이고 티(T)자의 앞쪽과 오른쪽 날개는 3량으로 꾸미고 있다. 지붕은 홑처마 맞배지붕이며 다른 티(T)자로 모이는 부분은 모임지붕으로 처리하고 있다

 

안채 후면

 

 

윤양계 고택 행랑채

 

행랑채는 정면 5칸, 측면 2칸의 후퇴 엘(L)자형 평면으로, 남도 방식의 평면 구성을 보이고 있다. 평면은 왼쪽부터 꺾어진 중앙에 2칸 부엌이 있고, 뒤로 뒷방을 덧붙였으며, 도리칸으로 아래위의 뜰아래방, 그리고 끝머리에 광을 두고 있다. 구조는 안채와 같은 형식이고 가구는 납도리로 날개만 3량으로 처리하고 있다. 지붕은 홑처마 맞배지붕으로 되어 있다

 

행랑채 우측면

 

 

윤양계 고택 사당 후면

 

사당은 정면 3칸, 측면 1칸의 맞배집으로, 가구는 납도리 3량의 간결한 구조이고 지붕은 홑처마 맞배지붕으로 되어 있다

 

윤양계 고택 광채

 

광채는 정면 5칸, 측면 2칸의 맞배집이다. 평면 구성은 남쪽부터 방, 부엌, 3칸의 광으로 배열되고 있다. 

 

윤양계 고택 문간채 및 사랑채

 

2022.01.08, 충주시 엄정면 미내리, 윤양계 고택

글 문화재청, 향토문화전자대전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