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물/경기도

경기도 기념물 제75호_영창대군묘

기리여원 2022. 8. 23. 11:33

경기도 기념물 제75호 _ 영창대군묘 (永昌大君墓)

 

수  량 : 1기

지정일 : 1983.09.19

소재지 : 경기 안성시 일죽면 고은리 산24-5번지

 

영창 대군(永昌大君) 이의(李㼁, 1606~1614)는 선조(宣祖)의 유일한 대군이다. 모후는 인목 왕후(仁穆王后)이다. 영창 대군은 선조의 사랑을 받았으나 어려서 선조가 승하했으며, 소북파(小北派) 유영경(柳永慶) 등이 지지했다. 광해군(光海君)과 이이첨(李爾瞻) 등은 이들을 미워하여 ‘7서(庶)의 옥(獄)’이라는 옥사(獄事)를 일으켰다. 이 옥사는 유영경 등이 영창 대군을 왕으로 옹립하려 했으며, 인목왕후의 부친 김제남(金悌男)도 관계되었다며 많은 사람을 처형한 무옥(誣獄; 억울한 옥사)이었다. 이로 인해 영창 대군은 서인으로 강등되어 강화도에 위리안치(圍籬安置; 가시 울타리를 둘러 유배함)되었고, 9살의 나이로 강화부사 정항(鄭沆)에게 살해당했다. 1623년 인조반정으로 영창 대군은 복권되고, 예에 맞게 안장(安葬)되었다.

 

봉분은 현대에 호석(護石)을 둘렀으며, 그 앞에 묘표, 혼유석, 석상, 향로석을 놓고 좌우에 동자석(童子石)과 문인석, 망주석을 설치했다. 묘표는 이수방부(螭首方趺; 용이 조각된 비신 머리와 네모난 비좌)형태이며, 이수는 앞뒤로 여의주(如意珠)를 쥐고 있는 용을 한 마리씩 조각했다. 석상(石床)은 아래에 고석(鼓石)으로 받치고 있으며, 4각의 향로석(香爐石)은 매우 특별한 형태이다. 봉분 옆의 신도비는 1990년에 건립되었다. 영창대군 묘 석물들은 17세기 전반 왕실 묘소 석물의 기준작이 되는 우수한 작품이다.

 

 

영창대군묘 표지판

 

 

이 표지판에는 0.5km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영창대군묘는 이 표지판 뒤에 보이는 곳에 있습니다.

이 표지판에서 50m지점에 영창대군묘가 있습니다..이 표지판의 거리를 수정해야 되겠습니다.

 

표지판에서 10m와서 좌측으로 올라가면 영창대군묘를 만날수 있습니다.

 

 

조금 올라가면 보입니다.

 

 

영창대군묘

 

 

영창대군묘

 

영창대군(1606~1614)은 선조(宣祖)의 유일한 적자(嫡子)이다. 선조는 죽기 전에 유영경(柳永慶) 등 소북(小北) 일파와 함께 영창대군을 세자(世子)로 책봉하려고 논의하였으나, 광해군을 지지하던 이이첨(李爾瞻) 등 대북(大北) 세력에 의해 좌절되었다. 유영경 등이 유배지로 가기 전에 선조가 승하하고 광해군이 즉위하여 소북 일파가 사면 받고 다시 등용되었다.

 

그러나 1613(광해군 5) 계축옥사(癸丑獄事)가 일어나 일망타진되었고 영창대군도 폐서인(廢庶人)이 되어 강화도로 유배되었다. 이듬해 영창대군은 강화부사 정항(鄭沆)에 의해 9세의 나이로 살해되었고, 1623(인조 1) 인조반정 후에 복작되었다.

 

영창대군묘

 

영창대군묘는 인조반정 이후 경기도 광주군 남한산성 아래에 이장되었다가 1970년대 초 경기도 성남시 개발계획의 일환으로 19718월 지금의 위치(경기도 안성시 일죽면 고은리)로 다시 옮겨졌다.

 

영창대군묘

 

묘역의 규모는 240, 봉분의 높이는 200이고, 둘레는 15m이다. 곡장(曲墻: 무덤 뒤에 둘러싼 작은 담)과 호석(護石)이 없는 봉분 앞에는 묘비가 있고 상석(床石)과 향로석(香爐石)이 있으며, 그 앞에 장대석(長臺石)으로 계체(階砌: 무덤 앞에 평평하게 만들어 놓은 땅)를 쌓았다. 아래 단에는 동자석(童子石)과 석망주(石望柱), 문석인이 각각 좌우로 배치되었다.

 

영창대군묘

 

 

영창대군묘 상석, 향로석

 

 

영창대군묘 구묘비

 

묘비는 대리석으로 되어 있는데, 이수(螭獸)와 비신이 동체(同體)이다. 이수에는 쌍룡(雙龍)이 매우 정교하게 조각되었고, 비좌(碑座)는 연화문이 조각되었다.

비의 규모는 높이 186, 61, 두께 20이며, 비의 앞면에는 영창대군 증시소민공지묘(永昌大君贈諡昭愍公之墓)’라는 명문이 있다.

 

1990년에 건립한 영창대군묘 신묘비

 

조선국왕자영창대군휘의지묘(朝鮮國王子永昌大君諱㼁之墓)

 

유명조선국영창대군증시소민신도비(有明朝鮮國永昌大君贈諡昭愍神道碑)

 

 

영창대군묘 앞 1쌍의 동자석

 

 

영창대군묘 앞 1쌍의 문인석

 

 

영창대군묘 앞 1쌍의 망주석

 

 

후면에서 본 영창대군묘

 

2022.08.21.안성시 일죽면 고은리, 영창대군묘

글 문화재청,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