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물/경기도

경기도 기념물 제57호_원균장군 묘, 원릉군기념관, 원릉군 사우

기리여원 2023. 2. 4. 10:11

경기도 기념물 제57호 _ 원균장군 묘 (元均將軍 墓)

 

수    량 : 1기

지정일 : 1980.06.02

소재지 : 경기 평택시 도일동 산82번지

 

조선 중기의 무신인 원균(元均, 1540∼1597) 장군의 묘이다. 임진왜란 때 이순신이 투옥되자 그를 대신하여 삼도수군통제사가 되어 부산에 있는 적을 공격하던 중 칠천량해전에서 대파하여 전사하였다. 이후 1604년(선조 37)에 권율·이순신과 함께 선무 1등공신으로 벼슬이 높여졌다.

묘역은 부인 파평 윤씨(坡平尹氏)와 합장한 원형 단분(單墳; 하나의 봉분)의 형태이다. 1981년 후손들이 묘역을 정비하면서 원형이 상당부분 변형되었고, 또한 묘표(墓表; 무덤 주인공의 이름 등을 새긴 비석)와 문석인을 제외한 모든 석물들이 1981년에 새롭게 조성되었다. 봉분의 정면 오른쪽에는 묘표를 세웠다. 묘표는 이수방부형(螭首方趺形; 용문양을 장식한 머릿돌과 사각받침돌의 비석 형태)이며, 건립 연대는 새겨지지 않았으나 양식으로 보아 17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머릿돌에 새겨진 용조각은 구름 속에서 2마리가 여의주를 향하여 마주보고 있는 형상이다. 하단에는 옛 문석인 1쌍이 있는데, 양관조복형(梁冠朝服形; 머리에는 양관을 쓰고, 조복을 입은 문신의 형태)이다. 얼굴은 부드러운 인상이나, 세부장식에 생략이 많은 17세기 초반의 양식을 보인다.

이 묘역은 17세기 묘제 석물의 예술성을 유지하고 있어 학술적 가치가 높다.

 

원균장군 묘 표지판

 

 

원균장군 묘 표지석

 

 

원균 묘역 원경

 

 

원균장군 묘 홍살문

 

 

원균장군 묘 전경

 

 

원균(元均) 신도비(神道碑)

 

資憲大夫知中樞府事三道統制使 贈效忠仗儀迪毅協力宣武一等功臣崇錄大夫議政府左贊成兼判義禁府事原陵君元均苗

配貞敬夫人波平尹氏 袝左

(자헌대부지중추부사삼도통제사 증효충장의적의협력선무일등공신숭록대부의정부좌찬성겸판의금부사원릉군원균묘

배정경부인파평윤씨 부좌)

 

치제문(致祭文) 표지석

 

 

원균장군의 애마총(愛馬塚)

 

원균장군 묘 아래에 위치한 작은 무덤(애마총)은 원균의 죽음을 알리기 위해 천리를 달려와 원균의 생가에 신발과 담뱃대를 놓고 죽은 말의 무덤이라고 전해진다.

 

원균장군의 묘

 

묘역은 부인 파평 윤씨(坡平尹氏)와 합장한 원형 단분(單墳; 하나의 봉분)의 형태이다. 

 

원균장군 묘

 

 

석등

 

 

원균장군 묘

 

원균장군 묘 앞 혼유석, 상석, 향로석

 

원균(元均) 묘표(墓表)

 

贈效忠仗儀迪毅協力宣武一等功臣崇錄大夫議政府左贊成兼判義禁府事原陵君行資憲大夫知中樞府事全羅左道水軍節度使兼三道統制使元公之墓

(증효충장의적의협력선무일등공신숭록대부의정부좌찬성겸판의금부사원릉군행자헌대부지중추부사전라좌도수군절도사겸삼도절통제사원공지묘)

 

문인석 한쌍

 

문인석 한쌍은 양관조복형(梁冠朝服形; 머리에는 양관을 쓰고, 조복을 입은 문신의 형태)이다.

얼굴은 부드러운 인상이나, 세부장식에 생략이 많은 17세기 초반의 양식을 보인다.

 

원균장군 묘 후경

 

 

 

▼원릉군기념관입니다.

 

원릉군기념관(原陵君紀念館)

 

 

보물 제1133호 _ 원균 선무공신교서 (元均 宣武功臣敎書)

이 교서는 선조 37년(1604) 임진왜란 때 경상우도수군절도사로서 왜군과 대적하여 크게 이기고, 정유재란 때 통제사가 되어 적선을 물리치다 장렬하게 전사한 원균(1540∼1597)에게 공신으로 임명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신교서이다.

이것의 내용은 왜군을 물리치고 장렬하게 전사한 원균에게 죽은 후에도 그 후손들을 계속해서 보살필 것임을 밝히고, 노비 13명, 전 150결, 은 10냥, 옷감 1단, 말 1필을 내린다는 것이다.

이 교서와 함께 있는 치제문은 선조 38년(1605) 정월 18일 임금이 의정부좌찬성으로 증직된 원균의 영전에 그의 죽음을 기리어 제사를 지내게 한 글을 담은 문서이다.

이 교서는 임진왜란 당시 왜군을 물리치는데 많은 공을 세운 원균 장군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할 수 있는 좋은 자료로 평가된다

 

경기도박물관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304호 _ 장양공정토시전부호도 (壯襄公征討時錢部胡圖), 영인본

 

조선 중기 함경북도 병마절도사 장양공(壯襄公) 이일(李鎰, 1538~1601)이 함경도 지역을 침략하던 여진족 시전부락을 정벌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장양공정토시전부호도(壯襄公征討時錢部胡圖)’라고 쓴 전서체의 제목과 그림, 좌목으로 구성된 전형적인 계축 형식이다. 맨 아랫단 좌목의 말미에는 8세손 1849년 윤하(閏夏) 일자의 이재관(李在寬) 글이 있어 여진족 시전 부락을 토벌하게 된 경위와 그림의 제작 경위를 알 수 있다.

 

 

▼원균장군의 사당인 원릉군사우입니다.

 

평택시 향토유적 제6호 _ 원릉군 원균 장군 사당

 

수    량 : 1동

지정일 : 1991.07.11

소재지 : 경기도 평택시 도일동 산84

 

본 사당은 도일리에 대대로 살아온 원주 원씨 문중의 인물인 명장 원 균(1540~1597)을 모신 곳이다. 원균장군은 조선 선조때 명성이 높았던 무관으로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경상우도 병마절도사로서 혁혁한 공을 세우고 정유재란시 삼도수군 통제자로 임하여 전사한 장군이며 전한 후 선무공신 1등에 책훈되었던 분이다. 선조 임금이 원균장군의 사후 숭록대부 의정부좌찬성겸 판의금부사로 증직을 내렸고 사당을 세워 후손에게 제향하도록 하여 오늘에 이르는 사당은 경기도 지방 기념물 제57호인 묘역앞에 있었으나 물이 나고 낡게 되어 현재의 위치로 옮겨 세운것이다.

 

원릉군 사우 솟을 삼문

 

 

원균장균의 사당인 원릉군사우(原陵君師宇) 

 

 

원균장균의 영정

 

2023.01.17, 평택시 도일동, 원균장군 묘

글 문화재청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