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향토유적

보령시 향토문화유산 제3호_윤자운 사우

기리여원 2024. 2. 8. 18:32

보령시 향토문화유산 제3호_윤자운 사우(尹子雲 祠宇)

 

수   량 : 1동

지정일 : 1991.12.10

소재지 : 충남 보령시 웅천읍 관당리 산37-1

 

이 사우는 병조판서 예문관 대제학을 지낸 문도공 윤회와 영의정을 지내고 무송부원군에 봉해진 문헌공 윤자운을 제향하는 사우이다. 원래 이 사우는 성종25년(1494) 경기도 양주군 백석면 홍죽리에 건립되었으나, 그 곳에 사는 윤자운의 후손들이 괴학하여 관리가 부실해짐에 따라 1725년 웅천읍 소황리 지역에 사는 윤자운의 후손들이 위패를 모셔다가 웅천 소황리에 재건립하였다. 그러니 소황리에 군사시설이 들어거면서 현 위치로 옮겨졌다.

 

윤자운 사우 표지판

 

윤자운 사우 전경

 

신도비. 효자비. 공적비, 사적비

 

좌)  茂宋府院君史蹟碑(무송부원군사적비)

우) 崇祿大夫議政府左贊成茂松尹公諱 淮 史蹟碑(숭록대부의정부좌찬성무송윤공휘 회 사적비)

 

윤자운 사우 솟을삼문

 

윤자운 사우(尹子雲 祠宇)

 

문헌공(文憲公) 윤자운(尹子雲, 1416~1478)

 

본관은 무송(茂松). 자는 지망(之望), 호는 낙한재(樂閑齋). 윤소종(尹紹宗)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집현전 학사 윤회(尹淮)이다. 아버지는 윤경연(尹景淵)이며, 어머니는 이백인(李伯仁)의 딸이다.

 

1438년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며, 1444년 식년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이후 집현전 부수찬, 이조좌랑 등의 벼슬을 거쳤다. 집현전 시절에는  정인지와 함께 고려사  편찬에 기여하기도 하였다계유정난때  수양대군의 편에서 좌익공신 3등으로 책봉되었다. 그 뒤  세조의 비호를 받으며 병조판서와 예조판서, 공조판서, 이조판서, 우참찬, 좌참찬, 우찬성, 좌찬성, 우의정과 좌의정을 거치고 영의정에 오르기도 하였다성종 때는 좌리공신에 책봉되었으며 우의정 등을 지냈다.

 

- 나무 위키 - 

 

윤회선생과 윤자운선생의 위패를 모신 사당인 문헌사(文憲祠) 우측면

 

이 사우는 병조판서 예문관 대제학을 지낸 문도공(文度公) 윤회(尹淮, 1380~1436)와 영의정을 지내고 무송부원군에 봉해진 문헌공(文憲公) 윤자운(尹子雲, 1416~1478)을 제향하는 사우이다

 

문헌사(文憲祠) 좌측면

 

문헌사의 건물규모는 전면 3칸, 측면 2칸으로 겹처마 맞배지붕의 목조건축물이다. 양옆 박공(朴工) 아래에는 방풍판(防風板)이 설치되어 있다.

 

문헌사(文憲祠) 현판

 

2024.02.07, 보령시 웅천읍 관당리, 문헌사

글 위키백과

 

▼보시고 유익하셨다면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