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사찰

제주 서귀포시 서산사

기리여원 2021. 11. 16. 12:26

제주 서귀포시 서산사

 

1, 제주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제20호 _ 서산사소장목조보살좌상및복장일괄 

 

서산사 대웅전(西山寺 大雄殿)

 

서산사는 한라의 줄기가 벋어내려 제주도의 서남단 모슬포 시가지 서쪽에 위치하여 망망대해를 품어 안고 자리한 곳으로 1928년에 독립운동가이신 강창규(姜昌奎)스님이 암자를 지어 대한불교조계종 서산사로 창건하였다.

 

서산사 출입구

 

 

서산사 공덕비 및 기념비

 

 

서산사 요사체

 

 

서산사 범종각

 

 

서산사 범종

 

 

서산사 대웅전(西山寺 大雄殿)

 

 

서산사 대웅전(西山寺 大雄殿)

 

 

서산사 대웅전(西山寺 大雄殿)

 

제주의 특색을 살려 돌을 사용하여 건축한 대웅전

 

서산사 대웅전(西山寺 大雄殿) 현판

 

 

대웅전에는 석가모니불, 관세음음보실, 지장보살을 모시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제20호 _ 서산사소장목조보살좌상및복장일괄 (西山寺 所藏 木造菩薩坐像 및 腹藏 一括))

 

서산사 소장 목조보살좌상은 중종 29년(1534) 봄에 조성된 보살상으로 당시 증명법사는 처인(處仁), 불상 조상승(造像僧)은 향엄(香嚴)이다.

보살상의 규격은 전체 높이 58cm, 상호 높이 11.5cm, 어깨너비 25cm, 무릅 너비 33.5cm 등 이다.

이 보살상 머리에는 청동제 보관을 쓰고 있으며 상호는 원만하다. 이마 중앙에 백호가 있으며, 코는 크고 콧날은 넓으며 인중은 길고 뚜렷하다. 입은 두툼하며 귀 또한 크고 두툼한 편으로 귓불은 뭉툭하다. 눈썹과 눈은 먹선으로 그렸고 입술에는 붉은 칠을 하였다.

목은 짧으며 3도를 나타내었고, 법의는 통견이다. 수인은 설법인이며 자세는 오른다리를 왼 다리 위로 걸친 강마좌(降魔坐)이다.

복장에서는 발원문과 사리 3과, 오방경 2개, 팔엽대홍련 1개, 백옥제 보탑 1개, 호박 6개, 수정 2개, 약초 봉지 13개 등과 함께 금강수보살주문이 발견되었으며, 1926년과 1939년에 개금하였다.

이 보살상는 조선조 전기의 불상 양식을 잘 반영하고 있는 수작으로서 복장 유물이 남아 있는 등 학술적·예술적 가치가 높다.

 

서산사에서 바라본 제주 올레길

 

2021.09.23, 서귀포시 대정읍 동일리, 서산사

글 문화재청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