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2 5

진천 교성리 연화대좌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40호 _ 진천 교성리 연화대좌 (鎭川 校成里 蓮花臺座) 수 량 : 1좌 지정일 : 2003.08.14 소재지 : 충북 진천군 진천읍 교성리 산41-10번지 이 연화대좌는 불상은 없어진 채 대좌만이 자리하고 있으며 보존상태가 거의 완벽하고 조각솜씨가 뛰어난 반구형의 빼어난 작품이다. 이 대좌는 자연석의 석재를 지대석으로 중·하대석은 팔각으로 상대석은 방구형으로 겹쳐 놓았다. 상대석에는 연화문과 보상화문(寶象華文)이 각각 아래·위로 조각되어 있는데, 연꽃씨와 잎을 장식하여 화려함을 더하고 있다. 이 연화대좌는 충북지역에서 보기 드문 불상 대좌로 대좌의 구성요소를 잘 갖추고 있으며, 고려시대의 불상대좌의 변화과정을 살필 수 있는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진천 교성리 연화대좌 표지판 이 ..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216호_진천 지암리 석조여래입상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216호 _ 진천 지암리 석조여래입상 (鎭川 芝岩里 石造如來立像) 수 량 : 1구 지정일 : 2002.04.26 소재지 : 충북 진천군 진천읍 금사로 252-106, 문수암 (지암리) 시 대 : 고려시대 초기 이 불상은 미륵산(彌勒山) 높은 산봉우리 가까이 위치하였는데 뒤편 숲속에 드러나 있던 것을 1970년대에 수습하여 현재의 위치에 세운 석가여래입상으로 전체 높이 180㎝이다. 민머리의 정수리 부분에는 상투 모양의 머리(육계)가 큼직하게 솟아 있고, 얼굴은 원만하며 눈·코·입 또한 솜씨있게 처리되어 있다. 양쪽 귀는 긴 편이 아니나 목에는 3줄의 주름인 삼도(三道)가 뚜렷하며, 양 어깨를 감싸고 있는 옷은 가슴에 굵은 옷주름이 표현되었고 양쪽 팔부터 무릎까지 U자형으로 흘러내리고..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18호_괴산 백운사 승탑군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18호 _ 괴산 백운사 승탑군 (槐山 白雲寺 僧塔群) 수 량 : 5기 지정일 : 1997.06.27 소재지 : 충북 괴산군 사리면 소매리 산20번지 부도란 승려의 무덤을 상징하여 그 유골이나 사리를 모셔둔다. 백운사에 자리잡고 있는 이 부도밭에는 모두 5기에 이르는 부도들이 놓여 있다. 모두 낮은 받침돌 위에 종모양의 탑몸돌을 올렸으며, 그 중 4기에는 4각 지붕돌이나, 옛 가옥에서 보이는 독특한 모습의 지붕돌을 얹고 있다. 지붕돌은 각 귀퉁이마다 용머리 장식을 두고, 꼭대기에는 꽃봉오리 모양의 머리장식을 올렸는데, 낙수면에 기와골이 생략되어 시대가 조금 떨어짐을 알 수 있다. 대체로 본래의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 1955년 송운제 스님이 세운 1기를 뺀 나머지 4기는 모두 조선시대..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22호_괴산 보안사 석조여래좌상

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22호 _ 괴산 보안사 석조약사여래좌상 (槐山 寶安寺 石造藥師如來坐像) 수 량 : 1軀 지정일 : 1998.01.09 소재지 : 충북 괴산군 청안면 효근리 385번지 시 대 : 고려시대후기 충청북도 괴산군 청안면 효근리에 있는 보안사(寶安寺) 대웅전 안에 모시고 있는 석조여래좌상으로 광배(光背)와 대좌(臺座)는 남아 있지 않으나 불상은 크게 훼손되지 않았다. 얼굴에 비해 어깨가 위축되었으며 턱을 내리는 등 조각수법이 둔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손의 표현으로 보아 왼손 위에 약그릇을 들고 있던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은 없어진 상태이며, 약사여래를 표현한 것으로 추정된다. 표현이 둔화되고 위축된 고려 후기 불상양식을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괴산 보안사 석조약사여래좌상 표지판 괴산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