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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컬렉션, 나전 칠 봉황무늬 원반

_ 조선 19세기, 나무, 자개, 상어가죽에 칠, 국립중앙박물관 봉황은 현명한 군주가 이룩하는 태평성대의 상징이어서 왕실 기물에 널리 장식되었다. 이 원반은 두 사람 이상이 함께 식사하는 큰 상으로, 한국의 칠기 중에서도 색을 들인 상어가죽, 자개, 구리선 같은 갖은 재료로 화려하게 장식한 보기 드문 작품이다. 2022.04.28., 국립중앙박물관, 故 이건희 회장 기증 1주년 기념전_어느 수집가의 초대 전시자료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부산 장안사 신중도

부산 장안사 신중도(釜山 長安寺 神衆圖) _ 조선 1856년 조성, 도난일 미상 장안사 신중도는 도난 시 그림틀에서 그림을 절취하면서 사방이 크게 훼손되었다. 또 원 소장처를 은닉하기 위해 화기에 사찰명이 적힌 부분도 검은색으로 덧칠하였다. 그러나 희미하게 '기장현 불광산 장안사'라고 적혀 있다. 화기에는 함풍(咸豊) 6년(1856)에 화승 금암 천여(錦巖 天如)가 장안사 대법당의 후불탱과 함께 조성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현재 장안사 대웅전에 천여가 신중도와 함께 조성한 영산회상도가 봉안되어 있다. 천여는 전라남도 순천 선암사를 중심으로 경상도, 충청도 일대에서 활약하였고, 불화 뿐 아니라 단청, 개금 등 사찰 불사에서 다양한 역할을 맡았다. 장안사 신중도 상 · 하로 나누어 인물을 배치하였다. 위로는..

화양구곡 암서재

사적 제417호 _ 암서재(巖棲齋) 1994년 1월 7일 충청북도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가 1999년 12월 29일 지정해제되었다. 화양구곡(華陽九曲) 제4곡 금사담(金沙潭) 물가의 큰 반석가에 있는 서재로,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인 송시열(宋時烈)이 정계에서 은퇴한 후 학문을 닦고 제자들을 가르치던 곳이다. 화양구곡은 청계리에서 약 8km 지점에 있는 화양리 박대천(博大川)의 지류인 화양천을 따라 펼쳐진 명승지로 화양동도립공원 내에 있다. 이 계곡의 주위 바위 사이에는 노송이 울창하고 밑으로는 맑은 물이 감돌며 층암절벽이 즐비하여 경치가 매우 좋다. 암서재는 대지 약 65㎡ 정도에 목조기와로 2칸은 방이고 1칸은 마루로 되어 있는데, 방 안에는 현판 5점이 걸려 있다. 앞에는 암반 사이에 일각문이 세워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