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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컬렉션, 석보상절 권20.21

_ 조선 1447~1449년, 종이에 활자 인쇄, 국립중앙박물관 1447년 세종이 작고한 소현왕후의 명복을 빌려고 수양대군에게 명하여 한글로 지은 불교 서적이다. 여러 한문 불교 서적의 내용을 편집해 석가모니 부처의 일대기를 구어체로 풀고 훈민정음으로 표기했다. 금속활자인 갑인자로 찍어낸 초간본으로 매우 귀중하다. 15세기 우리말, 한글 활자의 조형미가 돋보인다. 2022.04.28., 국립중앙박물관, 故 이건희 회장 기증 1주년 기념전_어는 수집가의 초대 전시자료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효종 추상존보 금보

_ 미국, 2019년, 조선, 1740년(영조 16), 금속, 10.1×9.9×8.4cm 효종(재위 1649~1659)에게 '명의정덕(明義正德)'이라는 존호를 올리면서 제작한 금보이다. 어보는 종묘에 봉안하는 왕실 문화유산이지만 한국전쟁을 겪으며 일부 도난을 당하였다. 1990년대 한 경매에서 거래된 이후, 도난 문화재라는 사실을 인지한 재미교포 소장자가 2019년 대군주보와 함꼐 한국에 기증하면서 반환되었다. 효종 추상존호 금보 효종 추상존호 금보 효종 추상존호 금보 효종 추상존호 금보 효종 추상존호 금보 2022.07.17. 국립고궁박물관_나라 밖 문화재의 여정 글 전시자료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314호_백자청화산수문호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314호 _ 백자청화산수문호 (白磁靑華山水紋壺) 수 량 : 1점 지정일 : 2011.01.13 소재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55 (신문로2가, 서울역사박물관) 청화안료로 산수문(山水紋)과 대나무, 매화 등을 그린 19세기 호이다. 직립한 구연부에는 상하(上下)에 횡선문(橫線紋)을 두르고, 그 아래 여의두문(如意頭紋)을 배치하였다. 부푼 몸체의 앞․뒷면에 산수문을, 산수문 사이 옆면에는 각각 대나무와 매화를 그려 배치하였다. 산수문은 2중의 커다란 능화문(菱花紋) 창 안에 자리 잡고 있는데 18세기와 19세기의 청화백자에 자주 등장한다. 첫 번째 산수문은 근경(近景)에 소나무 숲 사이의 누각(樓閣)을 배치하고, 중경(中景)은 왼쪽으로 치우친 절벽의 모습으로 표현되었으며, 정..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298호_수선총도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298호 _ 수선총도 (首善總圖) 수 량 : 1점 지정일 : 2010.02.11 소재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55 (신문로2가, 서울역사박물관) 시 대 : 1824~1870 수선총도는 김정호의 수선전도와 비숫한 시기의 서울지도로, 수선전도보다 현전하는 사례가 적고, 내용면에서도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조선시대 시전(市廛)이 표시된 유일한 지도이다. 수선총도 (首善總圖) 2022.07.10. 서울역사박물관_명품도시 한양 보물 100선 글 문화재청 ▼보시고 유익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278호_백자청화화분문호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278호 _ 백자청화화분문호 (白磁靑畵花盆文壺) 수 량 : 1点 지정일 : 2009.01.02 소재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55 (신문로2가, 서울역사박물관) 조선후기 청화백자 항아리이다. 구연은 곧고 높으며 어깨가 팽창되다가 저부로 가면서 좁아들다가 굽 부분에서 약간 벌어진 형태이다. 유색은 담회청색을 띠며 전체적으로 용융이 잘되어 광택이 좋다. 구연부 바깥쪽과 구연부와 어깨의 경계부위에는 각각 1줄의 청화선을 둘렀다. 어깨에는 여의두문을 돌렸으며 그 밖의 장식문양은 없다. 동체 전면에는 앞뒤로 한 쪽에는 파초가, 다른 한쪽에는 대나무가 심겨진 장탁자 위에 놓인 화분을 그렸으며, 화분문 사이에는 매화문을 그렸다. 청화는 농담을 이용하여 변화 있게 채색하였다. 굽은 안쪽을..